5·31 地選 코앞…치열한 신경전

 여·야 각 당의 공천 경쟁이 조기 가열돼 수면하에서 심한 파열음을 낳고 있다.

5·31 지방선거까지 5개월여가 남았지만, 이미 달궈질 대로 달궈진 예비후보간의 공천 신경전은 불만을 넘어 탈당을 거론하는 등 당내 내홍으로 파급되고 있다.

이처럼 공천 경쟁이 조기 과열된 이유는 경선 이후에는 당적을 변경해도 출마할 수 없도록 규정된 현행 선거법 때문.

이에따라 각 당의 공천 작업이 사실상 조율되는 내달 초 공천 신청자들의 탈당 행렬이 이어지는 공천 갈등이 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열린우리당 송용길 서구당원협의회장은 지난 5일 당 내 전략공천설에 반발, 대전 서구청장 불출마를 선언했다.

송 회장은 성명을 통해 "그동안 서구청장 출마를 조용히 준비해 왔다"며 "그러나 얼마 전 현충원 참배를 마치고 서구의 두 국회의원과 면담한 결과 '외부인사 영입-전략공천'이란 방침을 알게 됐다"며 불출마 배경을 피력했다.

송 회장은 "민주적인 경선절차도 무망해진 것 같고 당규까지 고쳐 외부인사 영입을 획책해 온 사실을 알게 된 이상 더 이상 들러리를 설 수 없게 됐다"며 전략공천설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또 열린우리당 소속 A 구청장은 전략공천을 주장하며, 뜻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탈당하겠다는 입장을 지속 밝히고 있다.

한나라당도 공천을 둘러싼 불만이 고개를 들고 있다.

최근 B 구청장의 한나라당 입당설이 흘러나오면서 그동안 구청장 출마를 위해 뛰고 있던 당내 공천 경합자들의 반발 수위가 부쩍 높아졌다.

한 예비 후보는 "당의 입장 모두 결정된 것이 아무 것도 없다"면서도 "상황이 안 좋게 흘러간다면 결단(탈당)을 내려야 하지 않겠느냐"며 여운을 남겼다.

국민중심당의 공천경합도 복잡하게 전개돼 당 내부 세력간의 갈등이 확산될 분위기다. 당 주도권을 둘러싼 세력간 힘겨루기로 지방선거에서 '자기 사람 심기' 경쟁으로 번질 우려를 낳고 있다.

일부 예비후보들과 당원들은 공천과 관련된 '경우의 수'를 파악하며, 탈당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모 구청장 예비후보는 "주도권 싸움에 밀린다면 당에서 공천을 받을 수 없는 분위기"라며 "결국에는 탈당해 다른 길을 모색할 수밖에 없는 일"이라고 속내를 털어놨다.

지방정가 관계자는 "여·야는 대선을 위한 기선제압용으로, 국민중심당은 창당 이후 존폐의 위기의식 속에서 지방선거를 준비하고 있다"며 "명분이나 절차 보다는 당선만을 위한 후보선정에 초점이 맞춰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