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위원 청문회·비정규직법안등 현안 눈앞

 신년 국회가 상당기간 공전할 가능성이 높아 국정 현안 처리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지난해 헌정사상 초유로 제 1 야당의 불참 속에 예산안을 처리했던 국회는 황우석 교수 파문에 대한국정조사, 신임 국무위원에 대한 국회 청문회, 민생법안 중 하나인 비정규직 법안 처리 등 각종 현안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한나라당이 등원을 공식 거부하고 있어 원내대표 간 회담 등 임시국회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한나라당 이계진 대변인은 3일 당 최고 위원회의 브리핑을 통해 "예산처리와 자이툰부대 파병연장동의안, 또 그에 앞선 사학법 단독처리 등 열린우리당이 운영한 단독국회에 참여하지 않았는데 신임장관 내정자 인사청문회 문제로 등원할 이유는 더욱 없다고 의견을 모았다"며 공식적으로 등원 거부를 밝혔다.

이 대변인은 "다만 장외 청문회 형식이 될 다양한 논리로 잘못된 땜질 개각을 국민에게 알리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고 밝혀 사학법 개정 반대 장외투쟁과 개각 대상 신임 각료군의 문제를 연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사학법 투쟁이 장기화 될 것"이라고 말하는 등 당분간 등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한나라당 내부에서도 '예산 국회마저 포기했는데 임시국회에 등원할 이유가 있느냐'는 분위기가 팽배한 상황이다.

한나라당의 등원 거부에 대해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은 상임위 일정 등에 동참하며 순차적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우리당 오영식 공보부대표는 고위정책회의 후 브리핑에서 "애초 한나라당이 주장해 인사청문회가 확대 도입된 만큼, 한나라당이 국회에 복귀하지 않더라도 상임위 일정에 동참해 인사청문회를 실시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노당 심상정 원내 수석 부대표도 브리핑을 갖고 "황우석 교수 관련 국정조사, 인사청문회등 국정현안이 있는데 이를 미룰 수 없다. 한나라당은 국회에 들어와 논의를 해야 한다"며 등원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