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7일 의원총회를 열고 당 개혁안 확정 여부를 당무회의에서 논의키로 했으나, 당 내 보수파와 개혁파간 대립으로 논란을 벌였다.

미래연대 등 당 내 개혁세력은 '개혁안 후퇴시 전당대회 불참'을 선언하는 등 강력한 입장을 주장했으며, 보수진영에선 개혁안의 문제점을 내세워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나라당은 이날 두시간 가량 비공개 회의로 의총을 개최했으나, 자유토론에 나선 의원들끼리 서로 맞고함을 치는 등 이견만 노출시킨 채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미래연대측은 이날 성명을 통해 "최근 당·정개혁특위의 개혁방안을 수의 논리로 완전 무효화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며 "개혁정신이 완전히 소멸되는 구태의 전당대회 참여는 무의미하다"고 밝혔다.

미래연대는 "대선 패배를 극복하기 위한 뼈저린 자성의 분위기는 완전히 실종된 채 각자의 이해관계에만 얽매여 당의 개혁작업은 한없이 후퇴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제왕적 대표체제로의 회귀를 막기 위한 운영위원 40여명 직선제와 유권자 1%에 해당되는 선거인단 구성이 좌초위기에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영남 및 수도권의 중진의원들은 개혁안 철회를 요구하며 재논의해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했다.

박종웅 의원은 "개혁특위가 무소불위냐"며 "독선적으로 운영하려면 특위를 해체해야 하며 개혁안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지역대표 직선제는 철회돼야 합니다'라는? 성명서를 통해 "소속 의원 60여명과 지구당위원장 40여명의 서명을 받았다"며 특위 개혁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