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급제등 영향 '5·31' 과열조짐…예비경쟁률 수십대일

 5·31지방선거를 앞둔 여야 정가의 후보판도에 이른 바 '풍요속 빈곤'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지방의원 유급제 시행과 정치권 소용돌이를 틈 타 입신양명을 노리는 '얌체 정치꾼'들마저 득세하며 올바른 후보를 선출해야 할 유권자의 시야를 흐리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일부에선 과열경쟁에 따른 부작용마저 우려된다.

지방 정가 등에 따르면 올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국민중심당, 자민련 등 각 정당에 출마를 저울질하는 예비후보들이 자천 타천 넘쳐나고 있다.

특히 국민중심당 창당 가도 후 충청 민심이 요동치면서 소신보다 틈새를 노린 출마주자들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이는 각 정당이 올 지방선거 승리를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인데다 향후 대선가도에서 정계개편이 있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면서 이번 선거에 출세의 승부수를 띄우려는 '거품현상'이 가세한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일부 검증된 주자들은 혼잡해진 당내외 선거판에 발담그기를 꺼려 때 아닌 인물난마저 빚고 있다.

실제 일찌감치 10대 1의 예비경쟁률을 넘어선 일부 선거구는 상당수가 '묻지마 출마자'들이거나 일단 눈높이를 높여놓고 후일을 도모하려는 '몸 값 부풀리기'가 많다는게 지역 정가의 시각이다.

지방선거와 차기 대선의 기세선점에 나선 각 정당의 속앓이도 만만치 않다.

당원확보 영입 경쟁에 나선 각 당은 최근 1∼2월 공천정국을 앞두고 후보간 견제가 심해지며 정작 경쟁력있는 후보 물색에 애를 먹고 있다.

모 정당 관계자는 "각 정당이 경쟁력있는 후보발굴에 전력하고 있지만 정작 준비된 후보를 찾는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일부 선거 기생꾼들마저 가세하며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선거 취지마저 훼손될 우려가 높다"고 말했다.

이에 따른 각종 부작용은 현실화될 조짐이다.

일부 예비주자들은 각 당의 후보선출경쟁을 겨냥해 브로커로 돌변, 직간접적으로 개입하거나 '확보한 당원'을 다른 주자에게 밀어주는 '당원 주고받기'가 벌써부터 예비후보들 사이에 회자되고 있다.

모 예비후보는 "예비후보들이 난립하면서 당내 계파싸움과 후보 깎아내리기, 금전 문제 등 고질적인 선거폐해가 대두되고 있다"며 "후보군을 무한확장하려기 보다 검증된 주자들을 양성해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데 각 정당들이 경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