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률 열린우리당 국회의원

 지난해 말 충북도내 혁신도시로 음성군 맹동면과 진천군 덕산면 일원이 최종 선정됐다. 하지만 이제부터가 시작이고 지금부터가 더욱 중요하다.

입지선정 이후에도 시·군 간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는 것을 보면, 혁신도시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먼저, 혁신도시는 참여정부의 주요 국정목표인 지역간 균형발전의 구체적인 시책으로 추진되고 있다. 참여정부는 비대화된 수도권 과밀화 해소 및 계속 위축돼 가고 있는 지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지역에 분산시키는 방침을 추진 중에 있다.

이로써 정부는 지방이전 공공기관과 산·학·연·관이 협력체계를 갖춘 새로운 차원의 미래형 도시로 혁신도시를 건설할 예정이다.

혁신도시는 목표나 추진계획 등을 비춰볼 때 종전의 도시개발과는 확연히 다르다.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과 관련 연구소, 기업체 등이 뒤따라 입주할 수 있도록 주거·교육·의료·문화 등의 정주여건을 갖춘 미래형 계획도시 개념인 것이다.

또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긴밀하게 연계돼 기술혁신을 주도하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혁신주도형 경제의 지역거점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충북의 경우에는 이미 조성됐거나 한창 조성 중인 청원군 오창·오송의 ITㆍBT 산업단지와 함께 중부권 혁신도시가 지역 성장 거점으로 자리 잡게 될 전망이다.

혁신도시가 조성되면 혁신도시에서 창출되는 성과를 인근지역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확산시켜 지역 전체의 경쟁력을 제고시킨다는 것이 정부의 목표이다.

주변지역 뿐만 아니라 더 멀리 떨어진 도내 다른 지역은 산업클러스터와 연계돼 혁신도시에서 창출되는 지식과 기술혁신을 공유하게 된다.

이런 목표와 개념에서 볼 때 엄밀한 의미에서 혁신도시는 입지지역 시·군만의 혁신도시가 아니라 충북 전체의 혁신도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혁신도시 건설에 수반되는 도로와 상하수도 설치 등의 기반시설비용은 정부에서 산업단지 지원 수준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공공기관 건립은 기존 청사 매각대금으로 충당하거나 공동청사를 신축하는 방안, BTL방식을 도입하는 방안이 마련됐다.

충북의 혁신도시를 계획대로 잘 만들어 지역의 성장거점으로 기능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관심은 우리지역의 미래와 직결돼 있다고 할 것이다. 앞으로는 산업과 기술, 문화 등 각 분야의 지역단위 경쟁력이 지역의 발전과 번영을 가늠하는 척도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기능이 확대됨에 따라 혁신도시가 어디에 위치하느냐의 행정구역 개념도 지금보다는 크게 약화될 것이다.

혁신도시 조성과정에서 많은 어려움도 예상되고 있다. 혁신도시는 중앙정부의 국책사업으로서 정부의 예산과 지원으로 건설되는 만큼 충북도 전체가 화합하고 서로 협력하면서 중앙정부의 지원을 최대한 이끌어내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혁신도시를 건설하려는 모두의 의지와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