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점검]생태계보고 청양 지천-(하) 댐 건설의 허와 실

글 싣는 순서

(상) 천혜환경 잘 보전
(하) 댐 건설의 허와 실

정부가 지난 2001년 수자원 확보 장기 종합계획의 일환으로 청양군에 지천댐 건설계획을 발표하면서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정부는 2010년 이후 야기될 물부족 사태를 대비키 위해 청양군 장평면 화산리∼부여군 은산면 가곡리 일원에 40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길이 335m, 높이 59m 규모의 지천댐 건설을 추진키로 했다.

이 댐이 건설될 경우 수몰면적이 5.6㎢(청양 3.44㎢, 부여 2.16㎢)에 달해 청양군 장평면 죽림·지천리, 대치면 개곡·작천·장곡·구치리 등 6개리(수몰세대 286세대. 1000여명)가 지도상에서 사라지는 데다 73개리(청양읍 25개리, 남양면 27개리, 대치면 17개리, 운곡면 2개리, 장평면 2개리)가 수계면적(193.5㎢)에 저촉된다.

현재 댐 후보지 상류지역은 청양군청 소재지를 비롯, 청양군 인구의 45.6%인 1만9224명이 거주하고 있다.

정부는 이 댐(저수용량 935만8000㎥)이 건설되면 청양·홍성·예산·당진 등 충남 서북부 지역의 용수공급(용수공급량 1억540만㎥/년)과 홍수조절(495만㎥/년)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며 당위성을 제기하고 있다.

충남도도 수자원 확보가 지역경제 발전의 최대 과제라는 주장을 펴며 지천댐 건설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하지만 주민들은 정부의 수자원 개발계획 및 이용현황은 아무런 검토와 예측 없이 수립된 것으로 청양군만 죽이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댐 건설 반대 투쟁의지를 높이고 있다.

댐 기본 계획법상 용수공급량 1억540만㎥, 생·공용수 7600만㎥ 중 청양군 수혜량이 1300만㎥으로 계획돼 있으나 현재 축조 중인 칠갑저수지가 준공되면 850만㎥(지역 전체 필요용수의 65%)의 용수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어 정부의 물 부족 사태 대비라는 이유는 허울에 불과하다는 게 주민들의 입장이다.

또 예산지역은 우리 나라 최대 규모의 예당저수지를 주 상수원으로 하고 있고 당진·홍성군도 이미 완공된 보령댐에서 상수원이 공급되고 있어 이 댐의 충남 서북부지역에 대한 수량 확보라는 목적 또한 설득력이 부족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홍수조절용 댐이라는 논리에 대해서도 청양·부여군을 거쳐 서천으로 흘러갈 지천과 금강유역은 하폭과 수변구역이 넓은 둔치로 형성돼 있어 정부의 계획안은 지역현실과 괴리된 정책의 산물로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 밖에 주민들은 댐이 건설되면 안개일수 증가 등으로 지역특산물인 구기자, 고추 등의 농작물 수확 감소가 자명해 70% 이상의 주민들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형적인 농업군인 청양군으로서는 피폐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상선 지천댐저지 투쟁위원회 집행위원장은 "가뭄대책과 용수공급 목적이라는 대명제를 내걸고 있는 지천댐 건설이지만 정부는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게 되는 청양군민들의 참뜻을 외면한 채 일방적으로 추진해선 안될 것"이라며 "청양군민들이 반대하는 것은 지역 이기주의만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생존이 걸린 문제인 관계로 군의 존립을 위해 백지화될 때까지 지속적인 투쟁을 벌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주민들간의 입장이 평행선을 그으면서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는 지천댐 건설 계획안.

정부는 주민들의 참뜻을 외면한 채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선 안될 것이며 주민들 또한 댐 건설 반대투쟁이 지역이기주의로 비쳐지지 않도록 지혜로운 해법을 찾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끝>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