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기준 시·군 동의 사실상 무산… 천안시 "地選 후 선정" 제시

 신도청 입지기준에 대해 전 시·군의 동의를 이끌어내려던 충남도의 계획이 사실상 무산됐다.

도청 이전 추진위는 입지기준 확정에 반발하는 3개 시·군 중 지난주 아산·당진에 이어 26일 천안에 대한 설득작업을 벌였으나 실패로 끝났다.

김유혁 도청이전추진위원장과 박기청 도 추진지원단장, 백낙흥 도 추진지원단 총괄팀장은 이날 천안을 방문해 성무용 시장, 이정원 시의회 의장, 이한식 민간 도청유치위원회 위원장과 대화를 나누고 지난 1일 추진위 의결을 거쳐 확정된 입지기준에 동의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완강히 거부당했다.

천안시장 등은 "19개 지표로 구성된 입지기준이 주민 편의성보다 균형 발전에 초점이 맞춰지며 충남 인구의 27%를 차지하는 천안에 불리한 기준들로 구성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내년 지방선거 이후로 도청 이전 예정지 선정작업을 미루자"는 타협안도 제시돼 정치적 부담을 줄이려는 의도를 내비쳤다.

추진위는 28일 열릴 제12차 본회의에 3개 시·군 단체장, 의회 의장, 민간 도청유치위원장 등을 초청해 입지기준에 대한 마지막 의견 조율의 기회를 부여키로 했으며 평가단 구성, 평가기준 공청회 개최 등의 추후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도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도청 이전의 차질없는 추진을 바라는 네티즌의 글이 게재되고 있다.

이건식씨는 "도청 이전 추진위가 천안·아산·당진에 질질 끌려가는 식이 되면 안된다"며 전 시·군이 찬성하는 도청 이전 추진안은 하늘이 두 쪽 나도 나올 수 없다"며"추진위가 의결한 입지기준으로 후보지를 공표하고 늦어도 내년 1월 초에는 이전 예정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사꾼'이라는 아이디의 네티즌은 "심대평 지사는 도청 이전지 발표를 올 12월 내에 하기로 수없이 약속했으면서 당진·아산·천안에서 입지기준 바꾸자고 하니 못 이기는 척하고 내년으로 발표를 넘겼는데 이는 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선거를 의식해서 뜸들이는 것인가. 지도자는 결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