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법 공포후 갈등 증폭 통과 불투명

민주당 = 민주당 지도부는 이번주 중 당 개혁안 통과를 사실상 마무리짓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대북 특검법 공포 이후 신·구주류간 갈등이 증폭 양상을 보이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공식적으로 이번주 17, 19, 21일에 잇따라 당무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문석호 대변인은 16일 "이번주 중 결론이 내려지지 않으면 다음주에는 매일 당무회의를 열어서라도 당 개혁안을 시급히 확정지을 방침"이라고 말해 이달 안에는 결론을 짓겠다는 입장이다.

정대철 대표, 김원기 상임고문, 이상수 사무총장, 정세균 정책위의장 등 `신주류 핵심' 4인은 15일 조찬회동에서 당 개혁안을 조속히 확정키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그러나 지구당위원장제 폐지, 임시지도부 구성 여부와 전당대회 시기, 중앙위의장과 원내대표 신설 여부등 당 개혁안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아 17일 열리는 당무회의 결과를 장담할 수 없게 하고 있다. 특히 대북송금 특별법 공포 이후 당내에 신·구주류간 갈등이 커지고 있어 당 개혁안 처리와 맞물려 당내분 사태라는 극단적 상황까지 표출될 가능성도 보인다.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한 구주류측과 일부 소장파 의원들은 특검법과 관련, 당론인 '조건부 거부권'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데 대해 신주류 지도부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벼르고 있다.

구주류측의 한 인사는 "이제 당 현안을 놓고 사사건건 충돌할 것"이라고 말해 개혁안 처리가 '세싸움'으로 변할 가능성도 있다.

한나라당 = 한나라당이 당 개혁안 통과를 놓고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17일과 오는 19일 의원총회와 당무회의를 잇따라 열고 당·정개혁특위가 마련한 당 쇄신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나 당무회의 통과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지난 10일 한나라당은 지구당위원장 연석회의를 열고 특위안을 당무회의에 상정키로 했으나, 이는 홍사덕 특위위원장이 4시간여 동안 계속된 토론이 별 진전을 보이지 않자 당무회의에서 쇄신안을 결정토록 하는 방안을 선택한 것이다.

현재 한나라당 쇄신안 중 논란이 가장 많은 사안은 최고집행기구 구성 문제와 중앙운영위원인 '지역대표' 방식이다.

미래연대 등 당 개혁파는 제왕적 총재제도의 결점을 내세워 당초 특위안대로 직선제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중진들의 경우 간선제를 고수하고 있다.

투표방식과 관련 특위가 마련한 우편투표제 역시 일부 의원 및 위원장들은 회수율의 불확실성과 매표 가능성을 제기하며,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대표 직선을 주장하는 측에서도 특위안인 전체 유권자의 1%에 해당되는 당원 40만명의 수를 줄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여기에 전국 지구당을 통해 입수한 당원명부 역시 20년 전에 작성된 것이어서 정확성에도 논란이 일고 있다.

17일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이 같은 논란이 재연될 경우 19일의 당무회의 상정도 어렵고 당 쇄신안 확정이 늦춰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당 일각에선 당초 4월 초경으로 잠정 결정된 전당대회가 불가피하게 4월을 넘길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房鍾勳·金鍾元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