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중심 시·도당 발기인대회 '자민련 홀대론' 반발

 <속보>=자민련과 가칭 국민중심당의 통합이 결렬 위기로 치닫고 있다.

최근 가칭 국민중심당이 시도당 발기인대회를 열면서 자민련 관계자를 소외시켰던 '자민련 홀대론'이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

자민련 집행위는 특히 지난 15일 심대평 충남도지사가 충청투데이의 단독 인터뷰를 통해 밝힌 ▲당 정체성 ▲통합방식 ▲상무위원장의 당권집중 문제 ▲당명 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 뒤 해명을 촉구했다.

자민련 집행위는 19일 오전까지 공식해명이 없을 경우 통합의사가 없다는 것으로 간주, 오후 집행위를 열어 '자민련 독자노선'을 공식적으로 선언할 전망이다.

자민련은 지난 16일 오후 긴급집행위를 열고, 심대평 충남지사의 인터뷰 내용을 집중 논의했다.

집행위는 "심 지사가 '국민중심당은 이념을 중시하지 않고, 분권정치와 실용주의를 표방한다'고 밝혔다"면서 "합의서에서 서문으로 못박아 강조한 이념을 포기한다면 국민중심당의 노선이 무엇이고 무엇을 지향하는 정당인가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고건 전 국무총리간 3자 연대론'과 관련, 집행위는 "상무위에서조차 논의된 바 없으며 창당도 안된 상태에서 이념과 노선이 다른 타당과의 연대를 주장하는 것은 제2의 DJP연합 시도라는 의혹을 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집행위는 또 "국민중심당 측이 마련한 당헌안 부칙조항에는 창당준비위원장이 당대표를 맡도록 하고, 시도당 대표 및 30인 이하 위원을 모두 당 대표가 지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당 대표가 독주할 수 있도록 돼 있다"면서 "당내 민주화 경선 원칙을 따를 것인지 여부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집행위는 특히 "심지사가 '자민련은 국민중심당과 통합된 것이 아니라 흡수된 것이고, 이인제, 김낙성 의원이 탈당한 것이 그 증거다'고 말했다"면서 "이는 양측 합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집행위는 "당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한 뒤 "19일 오전까지 공식적인 답변을 요구하며, 이날 오후 집행위를 다시 열어 입장을 최종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태와 관련, 자민련 고위 관계자는 18일 통화에서 "최근 국민중심당 시도당 창당과정에서 자민련 관계자가 모두 소외돼 그 반발이 커진 상황에서 심 지사의 발언이 도화선이 돼 폭발했다"면서 "국민중심당의 해명이 없을 경우 19일 자민련의 독자노선 선언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자민련의 요구를 모두 수용해 나가면 통합된 뒤에는 모두 제 식구가 될 것"이라면서 "심 지사가 행정하던 사람이라 정치적으로 민감하지 못해 한 지붕 두 식구가 돼 식구끼리 싸우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