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역 주민 간담회서 주민 불안감 달래

▲ 이해찬 총리가 15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충청지역 간담회에서 추병직 건교부장관, 염홍철 대전시장, 심대평 충남지사, 이원종 충북지사와 행정수도 이전지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신현종 기자
 15일 대전 유성의 모 호텔에서 이해찬 국무총리와 정부 부처 장관, 대전·충남·충북 시·도지사, 충청권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도시 건설 충청지역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는 행정도시 건설의 차질없는 추진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지만 함께 참석했던 시민사회단체 대표들과 지역 주민 대표들은 행정도시에 대한 걱정과 우려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심대평 충남지사는 "행정도시 건설로 강제 수용되는 기업들의 경우 대체토지 취득과 공장이전 등에 어려움이 있다"며 "이들 업체들이 지속적인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법인세법 특례를 인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창기 행범련 상임대표는 "노무현 대통령이 중요한 고비마다 행정도시 건설에 대한 당위성을 국민들에게 알렸지만 지역주민은 여전히 불안하다"며 "다음 선거에 이슈로 등장해 건설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정부는 모든 정파를 초월한 추진단을 만들어 2007년 하반기로 되어 있는 착공시기를 상반기로 앞당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육동일 신행정수도사수범충청권협의회 상임 공동대표도 "앞으로 있을 지방선거와 대통령 선거 등 정치적 고비마다 행정도시가 바람을 타지 않도록 준비 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정부는 행정도시 건설을 반대하는 세력들에 대한 설득 노력이 없다"며 "행정도시 건설에 대한 국민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주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수종 청주 경실련 대표는 "행정도시가 베드타운화돼서 섬처럼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행정도시 건설에 대해 영·호남에서는 무관심하다"며 "정부는 온 국민의 축제 속에서 건설될 수 있도록 설득과 이해의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임백수 충남 연기군 남면 보상대책위원장은 "원주민 중 직계존비속에게 토지가 증여된 것이 2300건이 되는데 이 경우 양도소득세를 40%로 물어야 한다"며 기준시가로 세금을 과세해 줄 것을 주장했다.

임 위원장은 "영세농민과 저소득층이 20%나 되지만 이들에게 돌아가는 보상액은 1억원 미만"이라며 "이들이 재정착 할 수 있도록 생활대책을 세워달라"고 요청했다.

이해찬 국무총리는 "노무현 대통령이 신행정수도 건설을 공약으로 내 건지 3년 만에 헌법재판소의 행정도시 건설 특별법 합헌 결정으로 모든 정치적 논란이 종식됐다"며 "논란은 많았던 만큼 깨달은 것도 많았고 이제는 확실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균형발전과 양극화 해소가 중요하다"며 "행정도시 건설은 지리적으로 수도권과 지방, 행정적으로 지방과 중앙이라는 양극화 해소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 정책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