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당진등 이견 좁히려 안간힘

 신도청 입지기준에 대한 16개 시·군의 합의가 충남도청 이전사업의 핵심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는 일부 시·군에서 19개 지표로 구성된 입지기준에 대해 이견을 보이며 수용 거부의사를 밝힘에 따라 이전 예정지 확정을 위한 평가대상지 선정작업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으로 충남도는 시·군간 동의를 이끌어내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는 13일 현재 보령시·서산시·연기군·예산군·서천군·금산군으로부터 입지기준 동의서가 접수됐으며, 늦어도 15일 이전에는 13개 시·군이 동의 의사를 공식 표명할 것으로 전망하며 입지기준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있는 천안·아산·당진 등 3개 시·군에 대한 설득작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천안·아산은 지난달 24일 "입지기준 공청회에서 제시된 안은 천안·아산을 배제하거나 특정지역에 불리한 평점을 유도, 공정성과 투명성이 결여됐다"며 이의 시정을 강력 요구하는 공동건의서를 도에 제출한 데 이어 이달 1일 도청 이전 추진위 의결을 통해 확정된 입지기준에 대해서도 난색을 표하고 있다.

양 시는 '재정자립도'(낮을수록 높은 점수 부여) 지표 수정, '인구중심성' 지표 존치 등을 줄기차게 요구하며 시의회, 민간 도청유치추진위원회, 사회단체 등과의 협의를 거쳐 동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당진도 '부지 무상양여' 지표 및 '공항·항만과의 거리' 지표 설정 등을 주장하며 입지기준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 같은 3개 시·군의 움직임에 대해 일각에선 '각 단체장이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 정치적 목적으로 도청 이전 이슈를 악용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천안·아산의 경우 고속철도 역사(驛舍) 명칭 및 택시 영업권 문제로 갈등을 겪은 양 시가 그간의 불편했던 관계를 청산하는 계기로 도청 유치 문제를 적극 활용한다는 분석도 대두되고 있다.

도청 이전 추진위 관계자는 "도청 이전 예정지 선정을 위한 일정이 지연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입지기준에 대한 시·군 합의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15일 열릴 제11차 회의에서 평가기준 공청회 계획을 확정하고 평가단 구성 및 운영계획을 본격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