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 고속철 지상-지하화 어떻게 결론날까

정부는 교통개발연구원에 최적안 선정을 위한 용역을 맡겨 지상화·지하화 2개 대안으로 좁혔고 이에 대한 선택권을 대전시민에게 부여했다.

기존 국철과 병행해 지상 복복선으로 건설(오정동∼판암동)하는 지상화의 경우 총 8792억원이 투자되며, 공사기간은 10년 3개월 정도 소요된다.

▲기존철도의 연계이용 용이 ▲4654억원의 사업비 절감 ▲절감비용의 상당액을 철도변 낙후지역 환경정비 및 교통시설 획기적 개선 등 지역개발에 투자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단점으로는 ▲동서지역 양분화로 도시발전 저해 ▲소음, 진동 등 환경공해 가중 ▲지장물처리 등 보상의 어려움 등이 제시되고 있다.

반면 총 연장에서 지상화보다 약 1㎞ 짧고(22㎞), 통과시간도 71초 단축(8분55초)되는 도심구간(신대동∼대성동) 지하화 노선은 1조3446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고 공사기간은 9년8개월 정도 걸린다.

▲도심 지하공간의 효율적 이용 가능 ▲기 확정된 노선으로 행정협의 기간 단축 및 민원 최소화 ▲기존선 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등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으며 ▲지하정거장 이용 승객의 불편 ▲테러, 화재 등 방재의 곤란 ▲유지관리비용 과다지출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염 시장에 따르면 정부는 지상화할 경우 공사비 절감분 중 2000억원을 도로개설 등 지역개발에 활용한다는 방침인 반면 대전시는 4000억∼5000억원의 투입을 전제로 지상화에 동의한다는 입장이다.

대전시의 의견을 존중해 최종 결정한다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계획된 오는 21일 공청회에서 시민의 의견은 어떤식으로 도출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