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주차문제 장·단기 대책수립

대전시는 차량 증가에 대비한 주차문제 장·단기 종합대책을 수립해 13일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주차수요 감축을 위한 방안으로 공공기관과 기업체 등 대규모 부설주차장의 유료화를 적극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도심의 교통 수요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혼잡지역 노상 주차장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도심지역의 주차장도 줄이기로 했다.

불법주차에 대한 단속시스템도 개선키로 하고 시청에 5개반 20명으로 구성된 단속반을 신설, 운영함은 물론 자치단체의 불법주차 단속도 벌점 부과가 가능토록 중앙정부에 법규 개선을 건의키로 했다.

필수적인 주차시설 확보 방안으로는 공영주차장건설 5개년 계획을 세워 현 63%의 공영주차장 확보율을 75%까지 끌어올리고 다가구 주택과 단독주택의 주차장 확보를 위해 주차장 건설 보조금을 현 50%에서 90%로 늘려 지원키로 했다.

이 밖에 지하철 1호선 개통에 대비, 환승 주차장을 확보하고 불법주차 단속을 민간에 위탁하는 중·단기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시는 이달 중으로 기본계획 수립 및 의회, 각계 전문가 등의 자문을 구하고 오는 5월까지 세부시행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주차문제 장·단기 종합대책의 추진으로 주차장시설이 부족한 상가밀집지역에 합법적인 주차공간이 제공되고 도심 주차난 완화와 시민주차편의 제공, 지역경제활성화 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