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는 셋방살이·직원은 외지서 출퇴근

영동군이 군정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인구 5만 지키기 운동이 허울뿐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출산 장려금과 농촌 정착금 등을 지원하며 다각적인 인구 증대 운동을 벌이고 있으나, 가장 모범을 보여야 할 군수마저 실제 소유하고 있는 집은 청주에 있고, 영동에서 셋방살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주민들의 상실감도 커져가고 있다.

특히 공무원을 대상으로 '주민등록 옮겨오기 운동' 등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나, 아직도 상당수가 대전 등 외지에서 출·퇴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위장 전입' 논란까지 일고 있는 상태.

실제, 손문주 영동군수의 경우 청주시 흥덕구 분평동 주공 6단지와 수곡동 산남 4단지에 아파트와 상가를 소유하고 있고, 자신은 정작 영동읍 계산리에 있는 한 직원의 집에서 3000만 원짜리 전세를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무너지는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솔선수범 해야 할 군수와 공무원조차 주소만 영동으로 옮겨 놓고, 자녀들의 교육 문제 등을 이유로 외지에 거주한다면, 영동 경제를 누가 살릴 수 있느냐"며 비난하고 있다.실제, 특전동지회 영동지회는 지난 18일 오전 8시 30분 영동군청 정문에서 시위를 갖고, 영동지역 경제살리기에 공직자부터 솔선 수범할 것을 촉구했다.<사진>

이들은 이날 '최상급 공직자가 셋방살이 웬 말이냐', '영동경제 망친 주범, 늦기전에 반성하라'는 등의 피킷을 들고, 손 군수와 출·퇴근 공직자들의 각성을 요구했다.

특전동지회 박희선(46) 회장은 "한때 12만 5000명에 달하던 영동인구가 현재는 5만 1971명으로 급락했다"며 "이는 영동에서 '부(富)'를 축적하고도 생활과 소비는 외지에서 하는 일부 사회지도층의 몰지각한 행위에 기인한다"고 꼬집었다. 박 회장은 또 "금명간 출·퇴근 공직자와 사업자에 대한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군 관계자는 "그동안 외지에서 출·퇴근하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주민등록 옮겨오기 운동을 실시했으나, 아직도 실제 외지에서 거주하는 공무원이 상당수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대부분 아이들의 교육 문제 때문에 실제 거주지까지 옮겨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군 관계자는 또 "영동 5만 인구 지키기 운동의 일환으로 올해 출생아 272명에게 출산·육아용품 8160만 원을 지원하고, 내년에는 세 자녀 이상 출산자에게 출산장려금 300만 원을 지급할 예정"이라며 "귀농자들의 영농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가구당 3000만 원의 융자 지원을 실시하는 등 앞으로도 다각적인 인구늘리기 시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나인문·영동=배은식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