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매 6일···대전·충남서 1700여명 가입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에 대한 기대감으로 대전·충남지역의 청약통장 가입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 중 상당수가 투기를 위한 재테크로 청약통장을 이용해 서민들의 내집 마련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우려된다.

11일 농협 충남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 3일부터 주택청약저축을 판매한 이후 6일 만에 대전·충남지역에서 1711명이 청약저축에 가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 가입자수 9714명의 17.6%에 해당하는 것으로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에 따른 부동산 가격상승에 대한 지역민들의 기대감이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기대감으로 행정수도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천안과 아산, 논산 등 3개 지역의 가입자는 총 705명으로 충남 전체(1506명)의 47%를 차지하며 타 지역보다 훨씬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의 경우도 대전·충남지역의 청약예금 가입자수는 올들어 2개월간 각각 1만1638명과 2963명이 늘어 예년에 비해 5∼7배 가량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며 대선 이후 불어닥친 청약통장의 인기가 시들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런 뜨거운 열기 속에 청약통장의 용도가 시세차익을 얻으려는 재테크용으로 변질돼 서민들의 내집 마련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부동산정보업체 스피드뱅크가 최근 네티즌 107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청약통장을 개설하는 주된 목적에 대해 응답자의 40%가 '시세차익을 얻기 위한 재테크'라고 답했다.

또 33%는 '새 아파트나 큰 평형으로 옮기기 위해서'라고 답했고 '내집 마련을 위해'라고 답한 응답자는 27%에 지나지 않았다.

대전지역 부동산 전문가는 "외지인들이 지역민의 명의를 빌려 청약통장에 가입하는 등 분양권 전매를 노린 가수요자가 상당수에 달해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당첨 후 시세차익을 노리는 청약통장 가입자 증가로 서민들의 내집 마련이 점점 더 어려워져 후분양제 도입 등 청약제도의 개선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