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한국원자력연구소내 원자력 연구시설 운영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원자력 안전 시민협의회'를 결성키로 했다. 원자력연구소는 그간 원자력 관련 사고가 심심찮게 발생했는데도 정작 당사자인 대전시민들에게 그 진상을 제대로 알리고 사후대책 등을 진지하게 협의하기보다 사안을 은폐하기에 급급했다는 지적을 받을만하다.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대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서고, 일각에서는 '연구소 이전론'까지 제기되는 사태를 초래한 것도 무리가 아니다.

지난해 중수 누출사고에 이어 올해 '요오드-131' 누출사고가 발생했을 때만 해도 단순 수치로 별 의미가 없다는 등의 답변으로 일관해왔다.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2만 2000여 드럼이 허술하게 관리되고 있는데다 각종 안전검사에서 54건의 지적을 받은 점과 함께 해수 담수화용 원자로 건설까지 추진되고 있다는 사실이 제기됐을 때도 "안전하다"는 입장만 되풀이했지 않은가. 그런 '밀실행정'이 결과적으로 오늘날 엄청난 시민 불신을 자초한 것이나 다름없다.

더욱이 이 일대는 그 어느 지역보다 안전망 확보가 절실한 곳이다. 대덕연구개발특구로 지정돼 국가 성장을 담보할 첨단 산업이 유치 중에 있으며, 주변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는 택지개발도 진행되고 있다. 원자력 관련 사고는 해당지역에 장기적이고 막대한 피해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는 특성상 그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이유만으로도 지역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게 마련이다.

이제 민·연·관 협력체인 시민협의회를 이달 중 구성해 원자력 연구소 안전성 입증에 나서기로 한 만큼 원자력연구소와 시민간 쌓인 불신을 씻고, 발전적인 개선방안이 도출되고 실현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원자력연구소의 관련 정보가 시민에게 투명하게 공개돼야 하고, 검증을 위한 시민의 접근성이 충분히 확보돼야 마땅하다. 해수 담수화용 원전건설 추진사례처럼 시민 안전과 직접 관련 있는 사안이 공개적인 의견수렴 절차 없이 이뤄지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도출된 문제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아무런 해가 없는 것으로 밝혀진다고 하더라도 한점 의혹이 제기되지 않을 정도로 대안을 마련하고, 실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