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위축 1월 5868억···전달比 불과 9억 늘어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인해 1월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증가율도 크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통계청이 발표한 '1월 사이버쇼핑몰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은 5868억원으로 전달에 비해 0.2%(9억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지난해 8월(5029억4600만원) 이후 증가율이 가장 낮은 0.2%로 설 특수로 거래액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당초 예상과는 차이를 보였다.지난해 설을 앞둔 1월에 13.3%, 추석이 있었던 9월에 6.7% 증가했던 것과 비교하면 증가세가 급감한 것이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를 보면 설 명절로 농수산물 거래액이 42.7% 증가했고 건강에 대한 관심고조와 설 선물용 세트 판매 호조로 식음료 및 건강식품 거래액은 32.7% 늘었다.

가전·전자·통신기기는 월동용품 등의 연말연시 이벤트 행사로 거래액의 증가폭이 컸던 전월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소해 14.2%(157억원) 감소했다. 또 컴퓨터 및 주변기는 공동구매 등 할인마케팅으로 거래액의 신장 폭이 컸던 전월에 비해서는 감소했으나 전년 11월(718억5600만원)에 비해 7.5%(61억원)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거래액 구성비는 가전·전자·통신기기가 16.2%로 1위를 차지했고 컴퓨터와 주변기기(12.9%), 생활용품·자동차용품(11.7%), 의료·패션 및 관련상품(9.7%), 여행 및 예약서비스(7.5%) 순이었다.

사업체수는 전달(2896개)보다 3.5% 증가한 2996개이며 이 중 개인사업체는 1492개(49.8%), 회사법인은 1458개(48.7%)로 나타났다.

전년 동월에 비해 개인사업체는 552개(58.7%), 회사법인은 218개(17.6%) 증가했다.

종합·전문몰별 사업체수는 전문몰은 2591개(86.5%), 종합몰은 405개(13.5%)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불결제수단으로는 신용카드(73.8%)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배송수단은 택배(83.2%)가 압도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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