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가 구성원간 극심한 대립으로 파행운영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급기야 검찰이 대학본부와 학교법인 전·현직 임직원 자택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단행하는 사태로 비화됐다. 그간 대학 안팎에서 제기됐던 각종 고소·고발 사안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이로 인한 대학의 이미지 타격은 관련 당사자들이 자초한 것이나 다름없다. 하지만 아직도 구성원들은 학교의 위기를 제대로 실감하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깝다.

어쩌다가 목원대가 이런 상황까지 직면하게 됐는지 철저한 내부 각성이 요구된다. 전임 총장의 자격상실 이후 이뤄진 총장 직무대행과 주요 보직교수에 대한 인사 등 후속조치에 대한 반감에서 촉발된 내부 구성원간 힘겨루기가 끝내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형국이다. 결국 사태 수습에 나서야 할 이사회의 내부반목과 이사장에 대한 불신으로까지 이어지게 됐다. 내부 갈등 조정시스템이 작동되기는커녕 갈등을 확대재생산하는 모습을 보는 대전시민의 심정은 착잡하기만 하다. 51년 역사를 가진 지역 명문사학으로서 '정체성'조차 흔들리고 있다는 비판으로부터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음을 인지해야 한다.

검찰이 압수수색을 실시한 만큼 그간 숱한 논란을 빚어왔던 위법성 여부에 대해서는 철저히 밝혀져야 한다. 혹여 비리가 있다면 대학이라고 해서 수사의 성역일 수는 없다. 목원대가 이번 사태로 말미암아 학내 구조적인 문제가 상존해 있지 않았느냐는 일부 시민의 의구심을 풀고,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도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수사가 대학의 자율성을 해치거나 사태수습을 지연시키는 우(愚)는 피해야 한다. 대학의 내부 갈등은 자발적으로 조속히 이뤄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른 수순이다.

이미 목원대는 스스로 해결책을 모색하기엔 어려운 상황으로 자꾸 빠져든 것으로 비쳐진다. 교육당국은 이제라도 목원대 갈등의 조기수습에 적극 나서야 마땅하다. 목원대 내부갈등은 대다수 학생들의 피해로 귀결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관선이사 파견 등을 통한 수습방안도 검토해볼 수 있을 것이다. 목원대 사태 해결이 늦어질 경우 미칠 파장을 감안할 때 더 이상 미룰 사안이 아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