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권 대전제3·4공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

기업은 창업 후 몇 단계의 발전과정을 거치면서 강한 기업으로 발전하거나 도태된다.

사업개시 후 특정 시장이나 제품에 뿌리 내리는 단계를 지나게 되면 이를 바탕으로 기업은 본격적인 사업의 도약단계로 발전한다.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시장과 경쟁력을 확보한 후 수익을 향유하는 개화기 단계로 진입하는 과정을 겪는다.

기업들은 발전과정에서 수많은 위기를 겪게 되며 극소수만이 강한 중소기업으로 성장한다.

기업이 창업 후 시장정착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품품질에서의 확고한 우위가(product leader ship) 필요하다.

자립에 성공한 중소기업들의 대부분이 자신의 경쟁원천이 기술에 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연구개발 투자를 아껴서는 안 된다.

기술개발 과정에서 많은 실패를 경험하기도 하지만 남들과 유사한 제품이 아닌 월등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기 때문이다.

한참 자리를 잡으려는 중소기업이 연구개발 투자를 등한시 하거나 어설프게 성공할 경우 성장기 이후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중소기업에 있어서 다루는 제품의 범위가 좁기 때문에 약간의 투자로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대기업은 제품이 다각화되어 있어서 기초연구에서부터 생산부분의 응용기술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초점화 가 어렵다.

중소기업은 명확한 분야에서 되는 기술 위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기 때문에 금액은 작지만 효과는 클 수 있다.??

이 때문에 강한 중소기업은 OEM이건 자사 브랜드이건 처음부터 세계시장을 겨냥해 출발해야 할 것이다.

또 국내 여건상 국내 시장으로는 성장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착근기와 도약기를 거쳐 개화기에 접어든다.

개화기 즉 사업이 안정괘도에 오르면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업 Domain의 혼란에 직면하게 된다.

이시기에 중소기업들은 기존 사업영역에서 보다 확고한 시장지위를 유지할 것인가 아니면 다각화를 통해 새로운 영역에 도전할 것인가 하는 기로에 직면한다.

잘못된 다각화는 많은 경우 실패로 직결된다.

예를 들면 스포츠 용품 중 공(ball)시장에서 자신감을 얻은 낫소는 스포츠 의류로 다각화 하였으나 부도를 냈다.

공과 의류를 통일한 스포츠용품으로 잘못 판단한 것에 기인한 것 같다.

태일정밀도 당초 컴퓨터 관련 부품으로 사업 Domain이 명확했으나 금융,건설, 유통 등의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부도를 맞게 됐다.?

시장이 존재하는 한 주력제품의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분야나 후광효과(halo effect)를 기대할 수 있는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면 이 같은 부작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한 제품에 특화할 경우 초기에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실패의 경험이 다음번의 성공으로 연결되는 학습효과를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업초기에 범위를 명확히 정의한 기업일수록 초창기의 시련을 조기에 극복하고 동 분야의 최강자로 등극할 확률도 높다.

성공한 기업들은 사업을 다각화 하더라도 자신의 핵심역량에 근거해 다각화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새로운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할 경우 기존의 조직이나 운영체계와 분리된 새 술은 새 부대에 식의 영업 전략이 필요한 시기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