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조정委 '사전조사·협의뒤 다시 논의' 결정

<속보>=초읽기에 들어가는 듯했던 대전 경륜장 건립 추진 여부 결정이 멈칫거리고 있다.

그동안의 찬반 양론을 검토하고 객관적인 자료 등을 종합해 결과를 도출, 가부가 확정될 것으로 기대됐던 대전시 시정조정위원회가 7일 '추후 충분한 사전조사와 협의를 거친 뒤에 다시 논의키로 했다'고 유보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경륜장 건설 추진 여부를 두고 시 홈페이지를 통한 여론조사와 수차례의 토론회를 거친데다 시청 실·국장과 시정조정위원들까지 나서 중지를 모으려 했지만 어느것 하나 결론은 나지 않았다.

찬·반이 확연히 갈라지면서 여론수렴 후 한 방향으로 몰아가려 했던 염홍철 대전시장의 고민은 더욱 심해지는 양상이다.

건립 추진을 포기할 경우 막대한 수익성 포기로 맞게 될 재정 빈곤의 체감지수 상승과 인접 시·도에서의 경륜장 건립으로 지역 자금 타지 유출 등이 우려된다.

반대로 건립을 추진하면 경륜장 건립 전까지 경륜장으로 인한 갖가지 폐단과 문제점이 더욱 가시화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또 경륜장 건립을 추진한다 해도 허가여부를 떠나 초기에 투자될 재원 마련이라는 장애물을 어떻게 헤쳐나가야 하는가도 문제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경륜장 건립 추진 여부에 대한 결정에 앞서 제기되는 몇가지 측면을 풀어야 한다.

운영상의 문제점으로, 기 경륜장 건립지역에 대해 사행심 조장여부, 수익분석 등 면밀한 검토가 있어야 하고 1200억원에 달하는 초기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에 대한 해결책도 선결돼야 한다는 것이다.

문화관광부에 의견제출 기한인 오는 6월까지는 어떤 방식으로든 결론을 내려야 한다.

시정조정위 참석자는 "아직 시간이 충분히 남아 있는 만큼 조속한 결정보다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 일치를 봤다"며 "필요하다면 현재 경륜장 운영 지역 등에 대한 현지 답사와 관련 자료 등을 더 수집해 분석하는 과정을 거친 뒤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