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당 지방선거 앞두고 당원 급증세

청주시 용암동에 사는 이모(여·37)씨는 얼마 전 모 정당 충북도당으로부터 "책임당원으로 가입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받고, 무척 황당했다.

당원으로 가입한 적도 없는데, 무슨 영문인지 모르다가 얼마 전 단골고객의 요청을 뿌리치지 못해 "그렇게 하시라"고 한 것이 화근이었다.

이씨는 지난달 "핸드폰으로 매월 2000원씩 당비를 결제해주면, 6개월치를 한꺼번에 현금으로 돌려주겠다"고 했던 말이 떠올라 아차(?)했지만, 앞으로 5개월은 '울며 겨자먹기'로 당비를 낼 수밖에 없게 됐다고 털어놓았다.

이씨는 당시 "아는 사람이 내년 지방선거에 나가는 데, 한꺼번에 입당원서 100장을 만들어야 하니까 꼭 도와달라"는 단골고객의 요청에 무심코 응했지만, "정당이나 후보는 물론, 정치 자체에 관심이 없다"고 뒤늦게 후회했다.

지방선거가 8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 정당이 앞다퉈 책임·기간당원을 모집하면서 당비 대납설이 점점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특히 기초의회에 대한 정당공천과 지방의원 유급화 등으로 기초의원 출마에 뜻을 둔 사람들이 책임·기간당원 모집에 혈안이 되면서 이 같은 부작용이 속출한 것으로 추정된다.

10월 현재 한나라당 충북도당에 책임당원으로 입당을 신청한 사람은 5만 1000여명, 열린우리당 충북도당 기간당원은 2만여 명, 민주노동당 충북도당 진성당원도 1600여 명에 달한다.

이는 당비를 6개월 이상 납부한 당원에게만 당내 선거권을 부여하고,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출전권을 부여하면서 적게는 2~3배, 많게는 최고 10배 이상 급격히 늘어난 수치다.

당비 대납은 비단, 충북도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으로 알려져 엄청난 후폭풍을 가져올 것으로 우려된다.

실제, 대전선관위는 최근 당비대납에 대한 관련 물증을 확보하고, 최종 확인 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정가가 크게 움츠러들고 있다.

청주시의회 최명수 의원도 얼마전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내년 지방선거 경선에 대비한 '종이당원' 모집을 고백하며 기초의원 정당공천제를 신랄하게 비판해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최 의원은 '주민자치 사형선고, 종이당원과 썰물당원'이라는 글을 통해 "월 2000원씩 6개월간 당비를 내야 책임당원, 기간당원이 된다고 하니 이것이야말로 매관매직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토로했다.

충북선관위 관계자는 "당비 대납을 통한 종이당원 모집에 대해 소문을 듣고 있으나, 물증을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당비 대납 사실이 사실로 확인되면 '공직선거법'에 따라 엄중 처벌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