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포화상태 … 추가적 예산투입은 낭비·비효율 초래"
국회 노영민 의원(열린우리당·청주 흥덕 을)은 11일 건설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인천국제공항은 동북아 허브공항을 목표로 개항했으나, 환승률이 12%에 그쳐 허브공항이라기보다 단순한 대형 국제공항의 역할에 그치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노 의원은 또 "인천공항의 여객계류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내년에는 터미널, 오는 2008년에는 활주로마저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수조원의 예산을 들여 건설된 지방공항은 개점휴업상태에 머물러 있거나 운항이 중단된 채 방치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따라서 동북아 허브공항이라는 미명하에 국가적 낭비와 비효율을 초래하고 있는 인천공항에 대한 추가적인 예산 투입보다는 지방공항으로 노선을 분배해 새로운 활로를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해 인천공항 이용객 2400여 만 명 가운데 중국노선 여객이 571명을 차지해 상당수의 여행객이 환승목적이 아닌 단순한 여행 목적으로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단순히 여객수요를 목적으로 하는 근거리 노선은 지방으로 이양해 지방공항을 살리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의원은 또 "청주공항은 분당이나 수원 용인 등 수도권 남부와 서울 강남 등지에서는 인천공항보다 접근성이 오히려 유리하다"며 "김해공항은 남부권 항공수요를 총괄하는 거점공항으로, 양양공항은 시베리아나 몽골지역 등 유라시아 대륙을 운항하는 노선을 부여하는 등 지방공항 육성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