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건설 범도민지원단 발족

▲ 충북도 혁신도시건설 범도민지원자문단 발족식 및 1차 회의가 11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이원종 충북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한상현 기자
충북도가 도내 기초단체간 혁신도시 유치 과열 경쟁을 잠재우기 위해 11일 범도민지원자문단을 발족시켰지만 회의 첫날부터 '무용론'이 제기되면서 험난한 앞날을 예고했다.

도는 이날 오전 도청 소회의실에서 혁신도시 입지선정을 위한 각 시·군별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공식 채널을 마련한다는 취지아래 학계, 정계, 언론계 주요인사 27명으로 구성된 '충북도 혁신도시건설 범도민지원자문단'을 발족했다.

하지만 도가 사전에 충분한 설명을 하지 못한 탓에 일부 자문위원들이 "혁신도시입지선정위원회가 활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문단의 역할이 모호하다", "도와 시·군간 협약체결을 한 마당에 자문단이 필요하느냐", "혁신도시 발표가 불과 20일가량 남은 시기에서 자문단은 유명무실하다"는 등의 부정적인 시각을 거침없이 토해냈다.

일부에서는 시·군간 혁신도시 과열경쟁을 잠재우기 위해 도가 극약처방을 내세웠지만, 설익은 준비로 자문단을 발족시켜 '무용론'까지 야기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인석 위원(53·옥천문화원 원장)은 "충북도는 각 시·군 의견을 일찌감치 수렴했을 텐데 어떤 식으로 자문단의 의사를 반영할 지 의문"이라며 "단순히 도 입장을 각 지역에 전달하는 수준이라면 '꼭두각시'에 불과하다"고 자문단 무용론을 제기했다.

이만형 위원(48·충북대 교수)은 "당초 혁신도시 발표가 지난달 30일 예정될 당시에는 자문단에 대한 언급조차 없었다"며 "발표가 임박해서야 구성하는 이유가 궁금하다"고 말했다.

정정순 도 경제통상국장은 "자문단은 혁신도시입지선정위원회에 공식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내주초 열릴 공청회 등에 앞서 각 지역의 의견을 수렴해 전달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