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한밭·공주대 등 사업비 6.6% 사용… 용도 부합 도마

한밭대, 공주대, 충북대 등 지역 대학들을 비롯한 일부 지방대학이 지난 1년간 누리(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에 지원된 정부 예산 가운데 145억 원을 학생들의 해외견학이나 연수를 위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 이뤄지는 학생들의 해외견학이나 연수가 과연 누리사업의 목적에 부합되는지에 대한 평가와 함께 사업비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1일 국회 교육위 조배숙 의원 국감자료에 따르면 일부 지방대학들이 1년간 총 8127명의 학생들을 145억 원의 누리 지원금을 들여 해외견학이나 연수를 보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누리사업 예산의 6.6%에 해당하는 것이며, 총 112개 사업단 중 39개 사업단에서 누리사업 목적에 부합되지 않는 해외 견학,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는 주장도 일부 제기됐다.

한밭대 차세대이동통신 및 서비스인력양성 사업단(대형)의 경우 사업 참여 대학 대학원생들을 1주일간 미국, 영국, 일본, 호주, 캐나다, 중국 등에 해외 연수를 보내면서 1억 2100만 원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대 IT인적자원혁신사업단(대형)도 미국, 캐나다, 대만 등에 해외 단기연수를 보내는 등 충북대 소속 일부 사업단의 해외 단기연수를 실시했고, 공주대도 일부 사업단에서 미국, 뉴질랜드 등에 단기연수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조 의원 측은 "누리사업단에 지원된 예산은 산·학·연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학생들의 취업률을 제고시키는 등 지역균형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지방대학의 역량강화를 위해 사용돼야 하지만 해외 견학·연수 프로그램이 대부분 1~4주의 단기어학연수, 문화체험으로 채워지고 있다"면서 "지금이라도 누리사업단의 해외 견학·연수 프로그램이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