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공주 주민 결의대회

▲ ["행정도시 후퇴없다"]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 사수 비상대책회의가 10일 연기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려 참석한 행수비대위 위원들이 성명서를 채택 후 특별법 사수 구호제창을 하고 있다. /연기=채원상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행정도시특별법) 위헌심판 청구사건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이달 말쯤 예상되는 가운데 연기·공주지역 주민들이 행정도시 건설을 촉구하는 성명 발표와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단체 행동에 나섰다.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 사수 비상대책회의는 10일 오전 11시 연기군청 대강당에서 45개 기관·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헌재의 최종선고를 앞두고 정치권과 수도권에서 불거지고 있는 국민투표 논란을 잠재우고 행정도시 건설을 사수하는데 적극 대처하자"고 결의했다.

황순덕 상임대표는 "지난해의 악몽이 되살아 난다"며 "연기군민 모두가 단합해 행정수도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고 행정도시 건설만이 연기군이 살 길"이라고 천명했다.

이기봉 군수는 "또 다시 아픈 상처를 남기면 연기군은 설 자리가 없다"며 "이번 연기군은 행정도시 건설로 절호의 기회를 맞아 연기군 발전에 초석이 되도록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황우성 연기군의회 의장도 "얼마남지 않은 기간 동안 3개 도시가 힘을 합쳐 행정도시의 불을 다시 지피자"며 "연기군의회도 의원들이 뜻을 같이해 지원사항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참석자들은 "행정도시특별법 관련 위헌 확인 청구와 국민투표 논란 등 최근의 사태를 주시한다"는 내용의 성명서와 황순덕 상임대표 등 45개 기관·단체장들이 서명한 '행정도시특별법 관련 최상철 등의 진정서에 대한 의견서'를 채택, 12일 연기군민투쟁활동 보도사례집과 함께 헌재에 제출하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또 행정도시특별법 사수 투쟁 구호로 ▲행정도시 사수하여 국가 균형발전 이룩하자 ▲행정도시 일정대로 강력하게 추진하라 ▲충청권 단결하여 행정도시 사수하자 ▲헌재는 위헌재소 기각하라 등을 채택하고 조만간 조치원역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키로 했다.

한편 지난 6일부터 열린우리당 충남도당은 헌재 정문 앞에서 '행정도시 국민투표반대·헌법소원 기각'을 주장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으며, 이날 천안·연기지역 당원 10여 명이 상경하는 등 30일까지 16개 시군 당원협의회별로 시위를 벌일 방침이다. /연기=황근하·최 일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