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별 성명전·이벤트 개최 등 잇따라

충북도의 혁신도시 선정을 앞두고 도내 시·군지역에서 성명서 발표, 이벤트 개최 등을 벌이며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제천시 공공기관·혁신도시 건설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0일 충북도가 지난해 7월 정부에 제출한 공공기관 이전 혁신도시 건설과 간련한 문건을 공개했다.

공대위는 이 문건에 충주는 환경생태도시, 제천은 정보통신산업도시, 진천·음성은 디지털기업도시, 옥천·영동은 바이오농업도시로 건설하는 것으로 돼 있고 청주·청원을 혁신도시 모형에서 빠져있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충북의 혁신도시 건설은 지난해 7월 충북도가 정부에 건의한 '미래형 혁신도시 건실 및 공공기관 이전 건의' 원칙이 중시되는 접근이 있어야 한다"며 "충북도의 혁신도시 건설모형과 충북으로 이전 대상인 공공기관이 정보통신 기능군을 중심으로 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충북의 혁신도시 건설입지는 제천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청원군의회는 10일 열린 임시회에서 혁신도시 입지선정 평가기준 원칙 이행촉구 성명서를 채택했다.

청원군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지역간 불균형 해소차원에서 청원군을 이전 대상지에서 배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려 하고 있다"며 "혁신도시의 입지선정 원칙과 평가기준이 지켜져야 할 것이며, 이전될 공공기관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군의회는 "도내 자원의 50% 이상이 청주와 청원에 집중돼 있어 청원이 적합하지 않고 오송의 의료과학단지가 혁신도시 모델로 추진 중에 있어 배제되어야 한다고 하지만 청주와 청원은 다른 지방자치단체이며 오송과 오창단지를 연계한 혁신도시 건설이 바람직하다는 학자들의 주장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충주시 사회단체연합회 등은 오는 12일 오후 충주체육관 광장에서 대규모 혁신도시유치 시민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다.

이들은 또 혁신도시 유치열망을 담아 청주 상당공원까지 삼보일배 대행진을 시작할 예정이어서 주목을 끌고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