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충남도청 유치 결의대회 전격 개최

? 충남도가 시·군간 도청 유치 과열경쟁을 잠재우기 위해 골몰하고 있는 가운데 10일 논산에서 민간단체 주도의 도청 유치 결의대회가 열려 도 실무진을 당혹케 했다.
?▶관련기사 18면

도는 이날 도청 유치 논산시민추진위원회가 논산시청 대강당에서 임성규 시장과 김영운 시의회 의장, 정은수 공동위원장을 비롯한 추진위원과 시민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청 유치 설명회 및 결의대회를 개최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했다.

도는 지난달 20일 도청 이전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16개 시·군간 동의협정식에 이어 이달 4일 도의회 도청 이전 특위에서 시·군 과열유치행위에 대한 유형별 감점기준을 마련해 오는 12일 제4차 본회의에서 이를 의결할 예정인 가운데 논산시가 돌발 행동(?)을 강행하자 개별 유치전이 또 다시 점화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논산시는 지난 8월 건양대에 도청 유치 논리개발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 이날 행사는 용역결과를 도청 유치 추진위원들에게 설명하는 자리였다고 해명했다.

시는 당초 도청 이전 추진위원장이 총장으로 있는 금강대에서 대규모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외부의 눈총을 의식, 행사 규모를 대폭 축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산시 관계자는 "연구용역에 대한 설명회 수준의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시민추진위가 주최하는 행사를 시에서 강력히 통제하기는 어렵다. 앞으로는 도의 방침을 따라 최대한 유치 활동을 자제하겠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조례 개정안이 시행되기 이전에 행해진 시·군 유치 활동에 대해서도 제재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법적·제도적인 틀 안에서 개별 유치활동을 강력히 단속, 과열 양상을 잠재우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