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8개지구 개발방향 원점 재검토 나서

당초 지난달 확정·고시될 예정이었던 대덕특구 육성종합계획 수립이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포괄적인 육성계획은 사실상 내달경 확정되지만 두 차례 공청회를 무위로 돌려세운 육성계획 내 8개 신규사업지구에 대한 개발계획은 원점에서 재검토되고 있어 일정 지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러나 과학기술부가 실력저지로 맞선 개발 예정지 주민들의 의견을 가능한 반영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주민들과 접촉하고 있어 공청회 무산에 따른 후폭풍은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았다.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달 7일과 28일 대덕특구 육성종합계획안 수립을 위한 공청회가 주민반발에 부딪쳐 불발된 뒤 과기부는 큰 틀의 육성계획과 세부적인 개발계획을 이원화해 새로운 드라이브를 걸었다.

공청회가 법적의무 사항은 아니라지만 성난 민심을 끌어안은 채 강행할 경우 더 큰 진통이 뒤따를 것이 뻔한 만큼 일정에 치우치지 않고 사업을 신중하게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과기부는 공청회 무산 후 일부 지구 주민들과 면담을 가졌으며, 지속적으로 이견을 좁혀나가는 데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 일부 계획을 수정하는 방향에 무게중심이 실리고 있다는 후문이지만 최악의 경우 반발력이 큰 지구는 개발자체가 취소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달 과기부와 대전시의 주민의견 수렴 결과, 8개 지구 중 둔곡·방현·용산지구는 개발자체에 반기를 들었으며, 신동지구는 주변지역 잔여 필지를 사업지구내 편입시켜 줄 것을 요구했다.

신성·전민지구는 활성화된 주변 상권을 살린 개발을, 죽동지구는 현 지역에 이주단지를 조성해 줄 것과 충분한 입주자 택지 및 공영주차장 건립을 요구했으며, 문지지구는 토지소유자 조합에서 직접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곧추세웠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일정 지연일 뿐 개발의 큰 흐름에는 지장을 초래하지 않을 것"이라며 "적절한 보상책 마련 및 현지여건을 살린 맞춤식 개발 등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적정한 계획이 수립되도록 과기부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