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 문제가 일종의 해프닝으로 끝날지는 누구도 예측할 수는 없다. 하지만 만에 하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날 경우 그 피해는 질병과 사망으로 인한 엄청난 인력손실에 국한되지 않는다. 공항 및 국경 폐쇄와 심리적 공항 확산 등으로 국제 물류유통이 전면 중단되고, 각국이 '무정부' 상태에 돌입하는 상황도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미국과 유럽국가들이 조류독감 치료제 '타미플루' 확보와 더불어 조류독감 유입 차단을 위한 공동 방역전선 구축 등에 나서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정부가 인구대비 1.7%인 70만명분에 불과한 '타미플루' 비축량을 늘리고 국내 자체 제조가 가능토록 하거나, 조류독감 창궐에 대비한 의료시스템과 방역 차단·예방을 위한 로드맵 구축 등을 서둘러야 하는 이유다. 충청권 지자체도 대비책에 한 치의 소홀함도 없어야 한다. 충청권은 천수만과 금강하구둑 등 호수와 청정 자연환경이 어우러져 있어 조류독감 확산 주요 지역으로 지목되고 있는 철새의 도래지다. 2003년 12월 국내 첫 조류독감 발생지 또한 충북 음성이다. 그 어느 곳보다 높은 위협에 노출돼 있다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이제라도 '변종 조류독감' 피해 가능성에 대비해서 민·관 협력 강화를 통해 감시·관리에 철저를 기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혹시라도 발생할 환자를 위한 의료시스템과 구호 체계도 갖춰나가야 한다. 가금류 사육농가뿐 아니라 일반 주민들이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지 가이드라인도 만들어서 홍보해야 한다. 영문도 모른 채 피해를 입는 일은 없도록 해야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