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러운 대구살 입안에서 녹아요

▲ /사진=신현종 기자

식초, 포도주, 향신료를 넣어 만든 소스로 여기에 고기나 생선을 담그기도 하고 뿌리기도 한다.

질긴 고기에 포도주·식초·향신료를 섞어 만든 매리네이드즙에 몇 시간 동안 담가 놓으면 고기가 연해진다. 질긴 고기일수록은 요리하기 전에 며칠 동안 담가 놓기도 한다.

생선 요리와 함께 풍미 있는 드레싱 샐러드를 즐길 수도 있고 호두를 매리네이드에 담가 두었다가 먹기도 한다.

서양에서는 고기나 생선구이를 할 때 매리네이드에 담가 놓았다가 구이하면 고기가 연해지고 맛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고 해 많이 이용된다.

? ?
특히 고기가 탈 때 생기는 발암물진인(헤테로사이클릭아민) 발생량이 크게 줄어 든다 해 많이 이용하고 있다.

그리스·터키·중동지방에서는 양고기 요리를 좋아하는데 보통 매리네이드에 담가 꼬치구이 요리를 즐긴다.

세계 최고 장수국가인 일본에서도 요즘 고기나 생선요리에 향신료를 뿌려 먹기가 유행이다.?

?김난영 <대전시 여성회관>
?

김난영 선생님은…

한식, 양식, 일식, 중식, 기능사, 조리산업기사, 평생교육사 등 다수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며, 대전시·청주시 여성회관, 송강동·수곡동·온천동 자치문화센터, 연기군 농업기술센터, 금산군 농업기술센터, 용문복지관에서 폐백 이바지반, 떡 한과반, 일·중식 기능사반, 생활 요리반을 강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