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위, 충북도 국감

▲ [국감 선서] 5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원종 지사를 비롯한 관련 공무원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한상현 기자
5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에서는 청주·청원 통합 무산에 따른 민심 분열, 전 영동부군수의 성희롱 파문, 밀레니엄타운의 예산낭비 등이 '도마위'에 올랐다.
?▶관련기사 6면

김정권 의원(한나라당·경남 김해갑)은 "이원종 지사는 청주·청원 통합이 시기상조라는 견해를 갖고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양 지역의 분열과 대립이 극심해진 상황에서 아무런 조정력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다가 여론에 밀려 '주민투표가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적극 노력하라'고 지시한 것이 아니냐"고 다그쳤다.

정진석 의원(무소속) 의원은 "지난 2001년부터 총사업비 1378억 원을 들여 국·공유지 8만 3000평, 사유지 9만 2000평 등 총 17만 5000평의 부지위에 밀레니엄타운을 조성키로 하고, 5년동안 사업을 추진했지만, 당초 민간 자본 860억 원, 도비 518억 원을 들여 추진한다는 계획과 달리, 지금까지 투입된 민간자본은 전무하다"며 "뒤늦게 당초 계획에도 없던 건물(바이오교육문화회관)을 짓겠다는 것은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이 아니냐"고 질타했다.

홍미영 의원(열린우리당·비례)은 "전 영동군 부군수의 난계국악단원 성희롱 사건은 노동사무소에서도 혐의를 인정했던 사안인데, 그런 사람을 요직인 총무과장에 임명한 뒤 문제가 확산되자 2주일여 만에 또다시 청남대관리사업소장으로 발령낸 뒤, 국정감사 직전 3일 만에 직위해제시킨 것은 제대로 일처리를 하지 못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원종 지사는 답변을 통해 "청주·청원 통합 관련 주민투표 무산이후 분열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밀레니엄타운을 조성하려는 것은 바이오 관련 행사 개최 및 바이오단지 조성의 필요성에 의해 이뤄졌다"며 "친환경적인 여건을 면밀히 따져 환경단체의 마찰로 중단된 골프장도 예정대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성희롱 파문과 관련, "양자의 주장이 다르고 사실확인이 안돼 억울한 공무원을 만들지 않기 위해 지켜보다가 뒤늦게 직위해제에 이르렀다"며 "국가기관(노동사무소)에서 (혐의를) 인정한 만큼, 조직의 안정을 위해 더이상 보호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인사위원회를 열어 중징계할 것임을 내비쳤다.? /나인문·유성열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