憲裁압박 국민투표론에 충청 재결집

충청권이 차질없는 행정도시 건설을 위해 또다시 응집하고 있다.

수도분할반대운동본부의 조직적인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의 국민투표' 주장에 맞서, 헌법질서 근간을 뒤흔들고 초유의 국가혼란을 막기 위해 충청권에서 강력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다.

행정수도추진연기군대책위원회(상임대표 황순덕 외 5인)은 지난 1일 긴급 비상회의를 소집하고, 행정도시 특별법 위헌 제소에 대한 대응과 예정지 주민 지원사업에 대한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비상회의에서는 최근에 알려지고 있는 국민투표론과 함께 점차 수위를 더해 가고 있는 행정도시 건설 원천 반대투쟁에 대한 강력한 대응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특히 소극적인 대처나 낙관론으로 일관하다 지난해 전국을 대혼란에 빠뜨렸던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결정의 전철을 되풀이할 수 있다는 위기감으로 신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제2의 위헌결정이나 국민투표론이 현실로 닥쳐 올 경우 폭동, 민란, 대공황 등 국가적인 대혼란이 예상된다는 공동 인식 아래 행정도시의 건설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참석자들은 또 "현재 수도분할반대운동본부 등의 주장은 수도권 이기주의 및 지역주의 조장 등 기득권 사수와 국론분열을 부추겨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불순한 의도"로 규정짓고 "더이상 왜곡된 논리로 행정도시 건설을 방해하는 이기적 집단의 망동을 묵과하지 않겠다"고 결의했다.

대책위원회는 이에 따라 오는 7일 전체회의를 소집하고, 성명서 낭독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헌법재판소 앞 1인 시위를 포함해 대규모 집회를 추진키로 했다.

김일호 집행위원장은 "행정도시가 안정적으로 건설되기까지 주도적으로 참여할 것이며 수도분할반대론자들에 대해서는 정면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행정도시 건설의 당위성을 폭넓게 알려 헌법재판소의 기각결정을 끌어낼 것"이라며 "다각적인 방법을 동원해 홍보활동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연기=황근하·이선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