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실태조사 통해 정부차원 대책마련 촉구

▲ 충북여성단체협의회가 이주여성 정착을 위해 실태조사와 지원방안 모색 등 다양한 사업을 벌여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국제결혼의 증가로 이주여성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문화적 차이와 의사소통의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들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지원체제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충북여성단체협의회가 국제결혼으로 이주해온 외국인 여성을 대상으로 '외국인 주부 생활 실태조사'를 벌이는가 하면 지원방안 모색 토론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사업은 사회적 편견과 몰이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주여성들에 대한 정착 마련과? 다문화 가정을 위한 올바른 지원 정책 등 대안을 위한 바람직한 사업으로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충북지역 외국인 거주 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외국인 주부 및 가족 생활실태조사'에 따르면 외국인 주부 가족의 학력은 90% 이상이 중졸 학력으로 나타났으며 직업은 대부분 직장인으로 밝혀졌다.

국제결혼의 계기는 종교생활이 47.6%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으며국제결혼의 생활 문제점은 언어소통, 문화적 차이, 자녀교육으로 조사됐다. 정부지원은 일자리 알선과 자녀교육 문제를 꼽았고, 이밖에 귀화 등에 대한 정보안내와 법률적인 문제, 체류기간 연장에 따른 불편해소, 취업지원센터 운영 등이 제시됐다.

한편 최근에 열린 '충북 이주여성 실태 및 지원방안 모색 토론회'에서는 이주여성인권센터 한국염 대표가 '이주의 여성화와 국제결혼'이란 발제를 통해 국제결혼으로 유입된 이주여성의 현실과 문제점을 진단했다.

한대표는 "국제결혼으로 유입된 이주여성의 인권문제 유형으로는 가정폭력과 상습적 구타, 성적학대와 인격모독 등을 우선 꼽을 수 있다"며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한국사회에 적응하고 통합되는 제도 마련과? 정부차원에서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충북간호사회 목진향회장은 '충북지역 이주여성 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한계와 과제'라는 주제를 통해 외국인 주부와 자녀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배려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