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은 논제에 대한 독자적인 주장을 펴고, 그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는 단계이다. 본론은 주제를 뒷받침하는 소주제를 중심으로 하는 몇 개의 문단으로 이루어진다. 1000자 논술에서는 본론을 구성하는 단락은 2-3개가 적당하고 1500~1800자 논술에서는 3-4개가 적당하고, 2500자 논술에서는 5-6개의 단락으로 본론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논제에 따라 논제가 원하는 단락을 구성하는 유연함을 잃지 않아야 한다.

<논제> 다음은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과 토마스 홉스의 리바이어던에서 각기 발췌한 글이다. 개인들 간의 관계에 관한 예시문의 논지를 활용하여, 국가들 간의 관계를 국제적으로 규제하는 것이 필요하고 정당한가에 대해 구체적 사안을 들어 논술하라.

①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과 토마스 홉스의 '리바이어던'에서는 스미스와 홉스가 개인들 간의 관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각각을 두 문단으로 하거나 두 지문을 통합하여 하나의 문단으로 함.

② 개인들 간의 관계는 국가들 간의 관계로 확대 적용될 수 있다.

③ 국가들 간의 관계를 국제적으로 규제하는 것이 필요하고 정당한가는 논의해 볼 만하다.

위의 논제는 결국 3~4개 정도의 문단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본론을 잘 쓰기 위한 연습방법과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다음 내용을 반론의 형식으로 논증하시오.(200자 정도)

· 개인의 권리는 사회적 가치나 의무에 우선시 될 수 없다.

· 행복의 조건은 물질적 가치보다 정신적 가치가 중요하다.

② 다음의 논제에 대해 각각의 방법으로 자기주장을 쓰시오.(찬반 논제)

· 무조건적 지지 · 전반적인 긍정성을 인정하는 태도

· 부분적인 긍정성을 인정하는 태도 · 판단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주장하기

· 다른 입장의 문제점을 드러냄으로써 자신의 입장 주장하기

③ 다음 주장에 대해 근거를 제시해 보시오.

· 논리적인 설명을 통한 근거

· 예시를 통한 근거

④ 논술 유형에 따른 본론 쓰기의 개요표를 작성하자.

· 비판 - 옹호식 개요 · 해설형 논술의 개요

· 문제점 - 원인 - 해결 방안식 개요 · 요약(해설, 분석) 논평식 개요

⑤ 짜임새 있는 문단 구성을 위해 논리적 비약은 삼간다.

한 문단 안에서 문장 하나하나가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서로 긴밀하게 이어져야 한다. 또한 주어진 분량 안에서 누가 심층적인 내용을 짜임새 있게 배치하는가가 중요하다. 논리적 비약이 있어서는 안 되고, 단락을 너무 잘게 나누지 말아야 한다.

⑥ 제시문을 논거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제시문에 논거가 될 수 있는 내용들이 포함된 경우가 많다. 이 경우 근거를 제시할 때 제시문에 있는 내용을 재구성하는 수준에 그치면 안 된다. 제시문은 독창적인 논거를 통해 확인하는 과정일 뿐이다.

⑦ 접속어와 지시어 사용에 유의해야 한다.

글의 접속어와 지시어는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 사이에 긴밀성을 부여하고 통합성을 높여주는 연결어이다. 접속어를 남발하면 글이 전반적으로 난삽한 느낌을 주게 된다.

임 충
O.K 논구술(주 교학사) 집필위원,
교학사 '위풍당당 시리즈'
'문학사랑''ID 논술 시리즈' 등 저서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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