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첨단문화산업단지 육성사업은 결국 흐지부지되고 말 것인가. 1단계 사업마저 마무리하지 못한 가운데 단지 지정해제의 위기에 몰렸으니 그런 의문이 제기될 만하다. 일단 표면상으로만 보면 중앙과 지방행정의 불협화음이 빚은 대표적인 사례로 비쳐진다. 하지만 이는 궁극적으로는 대전시의 사업추진 방식이나 의지가 턱없이 미숙했다는 지적을 피할 길이 없다는 점에서 씁쓸하기 그지없다.

당초 계획대로 오는 2010년까지 모두 974억원을 대전첨단문화산업단지에 투입, 대학·연구단지·과학공원 등을 연계한 대단위 문화산업클러스터로 조성한다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계획만 요란했다. 실제로 문화관광부의 작년 평가에선 전국 최하위를 기록했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향후 단지지정 해제라는 수순을 예고해주는 대목이다. 당장 관련 예산 삭감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수모를 겪어야 했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대전시가 그간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그렇다고 문화관광부만을 탓할 수는 없다. 모호한 평가기준으로 인해 클러스터 개념을 적용하는 데 혼선을 빚고 있다는 게 대전시의 설명이지만 단지 지정 요건에서 벗어나 있는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 게다가 광역지자체마다 이 사업에 뛰어들었는데도 대전시만 안이하게 대응함으로써 상황을 더욱 꼬이게 만든 셈이다. 영상효과타운에 대해 산업 기대효과가 없는 것으로 평가 받았지만 이를 최근 준공했으니 향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난감하다. 그 명성에 걸맞은 첨단장비나 인력 등 소프트웨어는 예산부족으로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대전시민 입장에선 답답한 노릇이다.

결국 첨단문화산업사업 자체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불가피하다. 대전시가 올해 우여곡절 끝에 문화관광부로부터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운영 지원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것만으로 한손을 놓고 있을 처지가 아니다. 기왕에 세워 놓은 영상효과타운만이라도 내실 있게 육성함으로써 영상문화의 메카 역할을 타 시·도에 넘겨주는 우(愚)를 더 이상 자초해서는 안될 것이다. 그간 미진한 평가부문에 대한 보완 작업을 미리 서둘러서 명예를 회복할 것인지는 전적으로 대전시의 몫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