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과의 대화서 주민들 정치적 노결 촉구

계룡신도시 주민들은 시 설치를 위해 심대평 충남지사가 직접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주민들은 5일 심 지사와 가진 '도민과의 대화'에서 계룡시 설치에 관한 특별법안이 내달 임시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정치적인 노력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계룡시 설치를 위해 도지사는 그동안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국회 행자위 법안소위에서 충북 증평군 설치법안은 통과시키고 계룡시 설치법안 심의를 유보한 것은 미온적으로 대처한 것 아니냐고 집중 질의했다.

이덕재 전 유동리 이장과 이재운 계룡청년회장은 "계룡시 설치법안 통과를 위해 주민들의 몇마디보다 도지사의 정치적인 한마디가 효력이 있는데 그동안 도지사가 방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 통과를 위해 어떤 정치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인지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주민 정규헌(엄사리)씨는 "4월 국회에서도 만약 심의가 유보될 경우 물 건너간 배를 바라볼 수밖에 없는데 도지사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대책을 제시하라"고 주문했다.

김막례 이장(남선 9리)은 "계룡대에 주둔하고 있는 군인 및 그 가족들은 계룡시 설치에 큰 반대는 없지만 농어촌 특례입학 혜택을 받지 못하는 우려와 불안감이 크다"며 "도지사는 이 자리를 통해 계룡시 설치 법안에 특례입학제도를 명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이 밖에 주민들은 노인복지관 건립, 농산물 하한가 제도 도입, 도로기반시설 확충, 두계역사 개발 대책, 대학 유치, 농어민 해외연수기회 확대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심 지사는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에 계류 중인 계룡시 설치에 관한 특별법안이 내달 임시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정치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시 설치가 안된다는 생각보다는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와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