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취임 이후 각 당에서 내년 총선을 대비한 개혁·쇄신 논의가 구체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내 총선 예비주자들의 지역별 중앙·운영위원 선거와 총선을 겨냥한 행보가 벌써부터 분주해지고 있다. 정당개혁보다는 정치인 자신의 입지만을 생각하는 듯한 형국이어서 실망감이 앞선다.

민주당의 경우 현재 지구당위원장직 폐지와 원내대표제 등을 골자로 한 개혁특위의 개혁안이 조만간 당무회의에서 최종 결론이 내려질 예정이다. 여기에 박병석 의원, 김창수 대덕지구당 위원장, 조성두 전 서을지구당 선대위원장 등은 중앙위원 출마를 노리고 소위 당 기여도가 높은 인물들을 중심으로 지역구를 다지는 활동을 벌여 나가고 있다.

또 한나라당의 경우 당 대표 1인과 당 지도부 운영위원회를 구성하는 40인의 대표 선출방안을 두고 논란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현역 의원과 지구당위원장이 공존하는 지역구가 많아 총선 공천과 운영위원 선거 출마를 두고 신경전이 한창이다. 대전 동구 이양희 의원과 김칠환 위원장, 서을 이재선 의원과 김홍만 위원장, 남재두 전 의원 등은 조직정비와 지역구 민심 끌어안기에 더욱 열을 올리고 있다.

자민련도 체질 개선에 돌입함으로써 17대 총선을 겨냥한 '실질적 개혁'에 무게를 두고 있고 대전·충남 시·도지부도 통합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인제 총재권한대행의 '당권 포기설'이 회자되는 가운데 심대평 충남도지사를 중심으로 자민련의 재기를 꿈꾸는 세력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고, 이인제 대행도 논산과 금산을 자주 방문하는 등 지역구 관리에 공을 들이고 있다.

그러나 지금 상황은 우리 나라에서 정당 민주화를 이룰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한국정치를 좌지우지했던 '3김'은 정당정치와 선거정치 그리고 의회정치를 복원하고 활성화시키는 데 어느 정도 기여했지만, 다른 한편으로 선거나 국회에서는 극단적인 지역주의적 대립을, 또 당내에서는 보스와 측근에 의한 권위주의적인 정치를 조장했었다. 이러한 3김이 자연스럽게 정치의 전면에서 퇴장한 지금 상향식 공천과 예비선거 등을 통한 당내 민주주의의 실현, 고비용 정치구조의 타파는 정치개혁의 시금석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정치인들이 일찍부터 선거운동에 뛰어들고 구태의연한 방법으로 유권자들을 현혹하려는 움직임을 계속하는 한 이러한 정치개혁은 또 다시 공염불이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유권자들은 정치개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물이 누구인지 제대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 정치인들은 새로운 움직임에 보다 정정당당하게 대응해 주기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