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귀향활동을 통해 확인한 이번 추석의 지역 바닥민심 또한 단연 '경제 살리기'에 있음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표경기와 따로 노는 최악의 체감경기로 인해 정치이슈는 감히 꺼내지도 못할 정도로 정치권에 대한 불신과 민심이반이 심각한 수준이었다고 한다. 서민들이 겪고 있는 고통은 외면한 채 정쟁만 일삼고 있으니 민심이 좋을 리 없다. 이제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은 자명하다. 직접 보고 느낀 민심의 향방을 겸허하게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민에게 실천 가능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정치권이 우선 22일부터 시작되는 이번 국감부터 달라진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한탕주의식 폭로나 정치현안을 놓고 정쟁이나 일삼을 경우 여야 가릴 것 없이 모두 설자리를 잃게 됨을 깨달아야 한다. 세금과 사회보장기여금 등 1인당 국민부담금이 최근 4년 사이에 37.2%나 증가했다. 그 어느 때보다 곤궁한 가운데 국민들은 급격히 늘어난 세금을 마련하기 위해 허리가 휠 정도다. 국가재정이 한푼이라도 허술하게 사용되지는 않았는지 구석구석 철저하게 따져봐야 한다.

정치권은 앞으로 50일밖에 남지 않은 정기국회 기간을 의욕상실증에 걸려있는 국민에게 희망을 심어주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국감기간 동안 발로 뛰어 확인한 자료를 바탕으로 잘못 쓰인 예산을 줄여 국민부담을 완화하고, 생산적 분야에 더 많은 재원을 배정해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연정론 등과 맞물려 있는 선거관련법 개정, 8·31 부동산대책 관련 법률안의 제·개정, 쌀 비준동의안 등 각종 국정현안을 놓고 확대일로를 걸어온 분열과 대립의 정치가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합리적인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갈 수 있도록 여야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

국민들은 지금 극도의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 지난 7일 노무현 대통령과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이 당초 우려대로 제 말만하다가 끝난 것과 마찬가지로 향후 정국 또한 쟁점 사안을 놓고 여야가 힘겨루기로 맞서는 극한 대립이 예견되기 때문이다. 실천적 노력이 뒷받침 되지 않은 정치권의 어떠한 말잔치도 높아진 국민들의 정치역량 앞에서는 궁색한 정략이기주의에 사로잡힌 자기합리화로 비쳐질 뿐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