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와 경기도의 접경지역이 경제자유구역 지정 요건을 충족할뿐더러 국가경제 효율성제고의 최적지임이 연구용역 결과 확인됐다. 충남도와 경기도는 당진과 평택을 중심으로 한 5636만평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자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재정경제부에 공동지정 신청서를 내기로 했다. 지난 1월 양도가 체결한 '상생발전 협약'의 구체적 목표물이 드러나는 순간이다.

경제자유구역은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세제감면 등 각종 혜택이 주어져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하게 된다. 2003년 인천권과 부산·진해권, 광양만권 등 3개 지역이 이미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충남과 경기도 역시 줄곧 경제자유구역의 확대 지정을 정부에 요청하고 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게 정부의 논리다.

그러나 이제 상황은 달라졌다. 양도의 접경지역에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향후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및 동북아 무역질서의 재편과 맞물려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게 분명하다. 이곳은 특히 다롄(大連) 등 중국의 주요 항구와 최단거리로 중국과의 교역에 유리한데다 수도권과도 가까워 내륙운송비 절감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동북아 경제권을 선도하는 요충지로 적합하다.

물론 앞길이 순탄한 것만은 아니다. 인천권과 부산·진해권, 광양만권 등 앞서 지정된 경제자유구역이 개발의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게 작금의 실정이다. 세 지역 모두 물류·첨단산업 등의 중복유치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충남·경기를 추가로 지정해줄지 의문이다. 도로 항만 등 경제자유구역 예정지 주변의 취약한 사회간접자본(SOC)도 약점으로 꼽힌다.

충남도와 경기도는 이런 난제를 하나하나 풀어나가는 데 머리를 맞대야 한다. 무엇보다 기존의 3개 경제자유구역과는 기능적으로 확연히 차별화된 계획을 내놓지 않으면 안 된다. 부산, 광양항에 비해 국제물류항만으로서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당진-평택항의 집중 개발을 포함해 SOC확충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 단순 생산기능의 경제자유구역에서 탈피해 관광, 위락, 교육, 상업시설을 두루 갖춘 복합형 경제자유구역이라야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숙고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