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자위 이용희 위원장 본보 인터뷰

청주·청원 통합을 위한 주민투표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통합법률(안)을 심의·의결하는 소관 상임위인 국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청주·청원통합은 시기상조'라는 부정적 입장을 밝혀 내년 지방선거전 통합에 새로운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이용희 행정자치위원장(열린우리당, 보은·옥천·영동)은 5일 충청투데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청주시와 청원군이 내년 3월 통합시 출범에 꿰맞춰 주민투표를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인구 70만명이 넘는 거대 통합시가 탄생되면 충북 남부·북부권의 소외가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또 "앞으로 2~3년 뒤 전국을 인구 30만~100만명 규모의 60~70개의 광역단체로 묶는 광역행정구역 개편이 논의되고 있다"며 "청주·청원 통합이 꼭 필요하다면 광역행정구역 개편과 맞물려 추진돼야 하기 때문에 이미 행자부 장관에게 반대의견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어 "청주·청원 통합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이해와 직접 연결되는 문제로 신중하게 검토하고 분석한 뒤 추진돼야 한다"며 "이 때문에 내년 5월 31일 지방선거전 통합시 출범 추진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최근 전국적으로 제주도와 청주·청원, 전남 목포시·무안군·신안군 등 에서 도·농 통합 움직임이 있다"며 "이에 대한 행자위 소속 의원 대부분은 통합법률(안) 심의 과정에서 광역행정구역 개편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자는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특히 "앞으로 정기국회와 임시국회를 앞두고 있는 대부분 국회의원들은 민생경제 회복방안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주민투표 결과 통합찬성 의견이 우세해도 국회통과를 낙관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지역 일각에서 제기되는 있는 ▲홍재형 의원 도지사 출마 ▲한대수시장 탈당 후 열린우리당 공천받아 상당구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오효진군수 탈당 후 열린우리당 공천받아 통합시장 출마 등 청주·청원 통합과 관련된 정치인·단체장들이 행보와 관련된 소문에 대해서도 이 위원장은 "그렇게 될 수도 없고, 된다고 해도 특정인이 공천권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게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