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공무원 뇌물수수 사건과 관련, 29일 대전시와 충남도 공무원이 자정운동에 나섰다.

염 시장은 이날 간부회의 석상에서 "비리 사건과 관련해 압수수색 등 초유의 사태가 발생됐다"며 "정책적인 사항에 대한 실수는 있을 수 있지만 비리 문제에 대해선 어떠한 변명도 용납되지 않으며 절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고 피력했다.

간부들 자세와 관련해서도 염 시장은 "이번 사건으로 대전시정에 대한 시민적 불신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간부들이 솔선해서 섬세한 행정의 모범을 통한 투명한 공무수행 모습을 보이라"고 지시했다.

염 시장은 또 "이러한 분위기를 감안, 오는 추석에는 일상적인 선물도 주지도 받지도 않도록 철저히 노력하라"고 강력 주문했다.

아울러 시 본청과 사업소 토목직 공무원 182명은 이날 오후 4시 시청 대강당에서 비리사건과 관련, 스스로 자정하는 공직분위기 풍토조성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

충남도는 '기관·단체·시민간 투명사회협약 체결', '준공검사 도민참여', '인사 및 복무관리 강화' 등 건설비리 근절대책을 마련, 내달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이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우선 내달 말 도내 5개 부문 20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투명사회협약식'을 추진키로 했다.

전문과 7장, 부칙 등으로 이뤄진 협약서에는 투명사회협약 배경과 필요성, 5개 부문(공공, 지방의회, 교육, 지역경제, 시민사회)별 부정부패 척결 실천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
?/박신용·박길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