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서명운동 조기집행 후속대책 돌입

전북 군산시가 29일 산업자원부에 방폐장 유치 신청서를 제출, 서천지역 주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예상보다 하루 앞서 벌어진 일이지만 올것이 왔다는 분위기 속에 서천에서는 후속대책 마련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서천지역 방폐장 반대활동을 총괄하고 있는 군산시 핵폐기장 유치반대 범서천연대(범서천연대) 집행부 관계자들은 이날 군산시의 방폐장 유치신청 소식을 접한 뒤 긴급히 유선상으로 비상회의를 갖고 내달 5일로 예정된 집행위원회 안건을 살폈다.범서천연대는 우선 집행위원회에서 논의키로 했던 서천지역 대규모 집회와 방폐장 반대 홍보·서명운동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앞당겨 과거 안면도·부안사태에서 보여줬던 수준으로 집회 수위를 높이는 한편 서명운동을 활발히 전개해 방폐장 반대 주민 50% 동의를 하루빨리 얻어내기로 했다.

서천군도 군산시의 방폐장 유치신청에 따른 후속대책을 논의,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군산시, 방폐장 찬성 주민과의 감정대립에 따른 지역갈등 양상 구조를 경계했던 서천군은 지역대결 구도를 피하는 범위 내에서 군산 방폐장의 부당성 논리를 개발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부지선정절차에 대한 불합리성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주민 편모(51·서천 장항)씨는 "군산시의회가 방폐장 유치 주민투표 동의안을 가결하면서 군산시의 유치신청은 기정사실화 됐지만 막상 군산시가 산자부에 유치신청을 했다는 소식을 접하니 정신을 가다듬게 된다"며 "방폐장 문제는 장항지역 주민의 생존권이 걸린 사안인 만큼 반대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 군산시의 방폐장 유치를 저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방폐장 유치신청서를 제출한 지자체는 경주와 포항, 군산 등 3곳으로 오는 31일 마감까지 서너 곳의 지자체가 유치신청을 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단계적으로 부지안전성 및 사업추진 여건에서 적합한 것으로 판정될 경우 산자부장관은 내달 15일까지 해당 지역에 주민투표법 제8조(국가정책에 관한 주민투표)에 의한 주민투표를 요구하게 된다.

/서천=노왕철·이기준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