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도시 보상추진協 중간보고회, 주민들 특별대책 촉구

행정도시 예정지 주민들에 대한 맞춤식 보상 실현을 위해 29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행정도시 보상추진협의회 운영상황 중간결산 보고회'에서 주민 대표들은 저소득층 영세농과 실향민에 대한 특별보상대책 수립을 정부 및 충남도에 강력 촉구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임동일 보상추진협 위원은 "영세농이 보상금을 수령하면 부채 갚기에 바쁘고 자식들에게 다 뺏겨 알거지가 될 것이다. 또 이들이 늙고 병들면 현대판 고려장 신세가 될까 걱정된다"며 "행정도시 내에 실버타운을 건립해 저소득층 노인들이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백수 부위원장은 "예정지 주민 중 20~30%는 저소득층 영세농으로 이들은 토지도 없고 별다른 재산도 없다"며 "행정도시 건설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게 될 이들에 대해 특별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상전 도의원(연기)은 "주변지 지가가 크게 올랐는데 예정지 주민들은 보상가가 그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토지보상가 외에 실향민 위로금, 이주 정착금, 생활안정자금 등이 추가 지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환준 도의원(연기)은 "실질적으로 평당 얼마나 보상할 것인가가 보상대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 맞춤식 보상 추진에 있어 주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향민에 대한 정신적 피해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주민 대표들의 요구에 대해 심대평 충남지사는 "나는 공직생활 내내 인본행정을 기본으로 삼아 왔다"며 "저소득층 주민들과 실향민에 대한 특별보상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에 충분히 공감한다. 예정지 주민들에 대한 심리적 보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심 지사는 "필요하면 생활이 어려운 영세 계층만을 대상으로 정밀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며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도 뿐 아니라 연기군·공주시, 중앙정부, 토지공사가 함께 뜻을 모아야 한다. 합리적이고 정당한 보상을 해 주는 것이 바로 맞춤식 보상"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