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오 순도순' 인삼 캐고 송편 빚고 술 담그고
?인 삼 저렴한 가격 구매 … 한약처방 상담은 '덤'
?세계 어린이 미소 전시회·만화 공모전까지

전국 최고의 향토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한 금산인삼축제는 '2006 금산 세계인삼엑스포'와 연계해 국제적인 축제로 승화시켜나가기 위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지역특산품과 향토문화를 주제로 산업형 문화관광축제의 특성을 살린 금산인삼축제는 독특한 토착문화를 토대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각종 다양한 이벤트행사가 마련돼 있어 관광객들이 건강과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이바지 해오고 있다.

더욱이 예로부터 전해 오던 이 고장의 민속제인 인삼제는 20여년 동안 국내외 관광객들의 커다란 호응속에 현재 금산인삼축제로 성장하였고, 나아가 1999년부터 축제의 한 종목으로 출발한 '국제인삼교역전'은 해를 거듭할 수 록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내고 있어 이제 국제적 축제로의 본격적인 도약을 시도하고 있다.

1200여 개의 인삼약초시장 점포는 고려인삼 종주지의 면모를 과시 지역경제의 80%를 담당하고 있으며 단일 종목으로는 세계 최고 최대의 인삼약초 전문시장을 이루고 있어 재배와 유통에서 명실상부 인삼종주지로서의 면모를 지켜오고 있다.

생명시대, 금산시대를 주제로 '금산에서의 하루 당신의 미래가 건강해집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행사장 구성 및 프로그램(산업,문화)의 세련화와 젊은 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체험프로그램의 재미를 부여 월드페스티발의 특색을 강화, 인삼엑스포 성공기반 마련을 위한 국제인삼교역전 및 금산인삼심포지엄을 대폭 확대했다. 또한 행복체험의 새로운 패러다임 접목 등 다채롭고도 가장 한국적인 세계인의 축제로, 건강을 인류인들에게 선물하는 축제로 만든다는 복안이다.

◆인삼축제 체험행사

▲테마체험 인삼캐기 체험행사


관광객들이 인삼포에서 직접 인삼을 채취해 볼 수 있는 체험행사로 땅속에 있는 인삼을 발견할 때의 수확의 기쁨과 품질이 최고인 금산인삼을 현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본인이 땀흘려 수확한 인삼을 부모님께 드릴 수 있는 효행의 실천 장이기도 하다.

▲인삼약초 만들어 먹기

관광객들이 가족과 함께 축제현장에서 인삼요리를 손쉽게 만들어 먹는 체험행사로 인삼송편, 인삼약초전, 인삼찰떡 등이 있다.

▲인삼생산 전통 장터

수확한 인삼을 전통적으로 가공하는 과정을 체험해 보는 현장으로 인삼깍기, 곡삼으로 접기, 말리기 등이 있으며 추가적으로 인삼엿과 인삼주를 시식해 볼 수 있다, 외국인에 한하여 본인이 깎은 인삼을 기념품으로 제공한다.
▲관광기념 인삼병 만들어 가기

관광객들을 대상 축제에 참여한 기념으로 장기간 추억거리로 간직할 수 있는 인삼이 들어 있는 장식용 인삼술병을 만들어 가는 체험코너로, 술병에 기념표시 스티커를 부착해 준다.

▲관광객 약초썰기 체험

관광객만 체험해 볼 수 있는 코너로 보신용 한약재를 직접 썰어보게 하고 참가자에게는 선물이 주어진다.

▲금산인삼 동의보감 한방 무료진료

각종 건강상담과 침 뜸시술, 간단한 한약처방을 받을 수 있는 건강체험코너로 관광객들에게는 건강증진과 금산한약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세미(semi)금산건강체험 페스티발

프레엑스포 형식으로 치러지는 이번 축제는 국제건강도시 가입회원의 면모답게 건강체험관을 새롭게 신설·운영하는데 체험동에서는 한방허브, 음악치료, 미술치료, 홍삼팩, 족욕 건강맛사지 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코너다.

▲젓가락으로 인삼씨앗 고르기

젓가락 사용은 손목, 손바닥, 팔굽과 눈, 손의 협응을 통해 두뇌활동을 촉진 머리가 좋아진다는 점에 착안, 국내인보다는 외국인과 어린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전시관람행사

▲금산인삼과 운영


건강한 삶과 행복한 미래를 약속하는 인삼의 효능과 건강을 테마로 전시 공간이 마련돼 진입부에서 출구까지 웰빙건강시대 등 5개 테마로 나눠 인삼이 건강한 삶의 원천이자 해법임을 실물과 그랙픽 영상을 통해 쉽게 설명한다.
▲웃는 얼굴 그리기 전시

어린이들이 바라보는 꾸밈 없는 웃는 얼굴을 그림을 통해 표현해 내는 행사로 금번축제에는 유니세프의 협조로 세계 20개국 어린이가 그린 웃는 얼굴 그림이 동시에 전시된다.
▲인삼약초 전시

인삼약초를 주제로 한 향토요리, 개발요리, 약선요리 등 200여 점의 요리가 전시된다.
▲전국청소년 인삼만화 공모전

미래의 주역인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삼만화 공모전을 개최 고려인삼의 자긍심 함양과 다양한 소질 개발과 창의성을 신장 시켜주는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