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무원 공사편의 안봐주자 폭로" 설득력

대전시 공무원 뇌물비리가 어떻게 알려지게 됐을까.

시 공무원 주모씨가 지역 및 국내 굴지의 8개 건설업체로부터 100만원에서 8800만원까지 모두 1억4000만원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공직사회는 물론 시민들마저도 충격에 휩싸이고 있다.

특히 공직사회와 건설업체간에 뒷거래 관행이 구체적으로 밝혀지게 된 원인과 뇌물은 어떻게 조성됐는지 등에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이 사건을 수사중인 경찰은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고 있으나 공직사회와 경찰 일각에서 떠도는 소문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재 떠도는 소문중에는 시 공무원들이 공사편의를 봐주지 않았거나 입찰에 참여하지 못한 건설업체가 불만을 품고 제보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또 누군가 경찰에 공무원 뇌물비리를 제보했으나 수사가 착수되지 않으면서 국무총리실 감사반에 이를 제보했을 것이라는 소문도 나오고 있다.

이 밖에 인터넷 제보, 우연히 감사반에 적발 등 다양한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뇌물을 조성한 방법에 대해서도 일용직 근로자들의 노무비를 허위로 청구하거나 하청업체를 통해 뇌물을 조성하고 공사비용을 과다 청구하는 등의 수법일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에서 최종 수사결과가 발표돼야 알 수 있겠지만, 공직사회와 건설업체간에 오랜 뒷거래 관행이 밝혀진 이 사건을 바라보는 시민들로서는 궁금증이 증폭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