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없는 주민엔 일일이 전화

음성군이 여권발급 등 장시간이 소요되는 민원처리 결과를 SMS 문자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메시지로 알려주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신속한 민원처리와 민원인 궁금증 해소를 위해 FAX민원 처리결과를 2003년부터 전언으로 알려주고 있으며 지난 4월 19일 디지털 행정 구현을 위해 추진한 구내통신망과 연결된 업무용 휴대폰 문자전송시스템(SMS)구축으로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처리시간이 장기간 소요되는 여권발급 민원에 이 서비스를 도입, 처리결과를 민원인 휴대폰에 문자로 전송해 주고 있어 시간 절감 효과를 얻고 있다.

올들어 현재까지 민원처리결과 문자서비스(SMS)운영은 여권 809건, FAX민원 600여건 등 1400여건으로 집계됐다.

또한 휴대폰이 없는 민원인들에게는 전화로 일일이 안내를 해 주고 있어 민원인의 입장을 최대한 고려한 고객중심의 민원행정을 구현하고 있다는 평이다.

군은 업무용휴대폰 문자전송시스템(SMS)에 전직원이 가입해 군정홍보와 공지사항 등을 안내함으로써 대민 민원서비스 제공은 물론 비상소집·재난재해상황 발생 시 직원 비상연락 수단으로 활용해 신속한 조사 등 군민의 안전을 위한 대응체제를 구축해 놓고 있다.

총 40자의 문자가 가능한 이 시스템은 민원처리 결과 이외에도 읍·면에서 주민들에게 공지할 사항이나 이장·부녀회장 등에게 긴급히 알려야 할 사안을 신속히 전송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