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일선 시·군 '소외론' 내세워 전개

충북으로 이전하는 12개 공공기관과 충북도내 일선 시·군이 서로다른 '동상이몽'을 꾸고 있어 이전대상지인 혁신도시 선정결과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실제 한국가스안전공사, 중앙공무원교육원,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등 충북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은 한결같이 교육이나 주거환경 등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으로 이전을 희망하고 있는 상태. 반면, 도내 각 시·군은 저마다 '낙후지역 소외론'을 앞세워 사생결단식 총력전을 전개하고 있다.

충북도가 "지나친 경쟁으로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시·군에는 페널티(불이익)를 주겠다"며 극약 처방에 나섰지만, 이들 시·군은 충북으로 내려오는 공공기관을 직접 방문해 "제발 우리지역으로 와달라"고 읊조리고 있다.

하지만, 일선 시·군의 이같은 아우성과 달리 충북으로 이전하는 12개 공공기관의 희망사항은 딴 곳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공공기관은 한결같이 교육여건이나 주거환경, 교통 등 사회적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으로 이전을 희망하고 있는 상태다.

실제, K기관 부원장 등은 지난달 증평군을 방문해 '사통팔달'의 교통망 등에 흡족해 하며 구애의 손길을 내밀고 돌아간 것으로 전해졌다. 정작 12개 공공기관이 다 온다해도 내 줄 땅이 없는 증평군은 오히려 즐거운 비명만 지르고 있는 상황.

앞서, A기관 직원들도 진천과 음성 등을 둘러보는 등 교통여건 등을 이전 희망 'O순위'로 꼽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공기관 이전이 완료되는 오는 2012년까지 수도권에서 출·퇴근하기 좋다는 점이 그 이유다.

충북으로 이전하는 12개 공공기관 중 노조가 결성된 5개기관도 최근 노조협의회를 구성하고, 24일 이원종 충북지사를 만나 교육·의료·문화 등 생활환경 인프라가 잘 구축된 지역으로 입지를 선정해 줄 것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낙후성'을 들먹이며 "우리지역에 유치해야겠다"는 일선 시·군과 "낙후된 곳에는 절대로 갈 수 없다"는 공공기관의 '동상이몽'속에 충북도가 어떠한 해법을 제시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