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가 상승폭이 도를 넘어섰다. 우림건설이 대덕테크노밸리 11블록 아파트 분양가를 780만원으로 책정할 것이란 보도다. 우림건설이 인근 12블록에서 464가구를 분양하면서 평당 635만~687만원을 받아 '분양가 뻥튀기' 논란을 빚은 게 불과 2개월여 전의 일이다. 해당용지가 법적 소송에 휘말려 분양이 지연되는 과정에서 금융비용이 발생하고, 지가가 추가 상승했다는 게 업체 측의 해명이지만 그래도 10% 이상의 인상폭은 상식을 뛰어넘는 수준이다.

더욱이 우림건설은 34평형 208가구를 분양했던 지난 4월과는 달리 이번에는 46평형 이상의 중대형 평형만 분양할 예정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중대형 아파트에 대한 높은 선호도, 상대적으로 건설사에 이윤이 많다는 점을 고려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내 집 마련의 꿈을 키워가던 서민들의 애타는 심정은 안중에도 없는 셈이다. 대덕테크노밸리 아파트 마지막 분양물량이란 점을 활용, 적정이윤 개념을 떠나 이득을 한껏 취하려는 의도로 밖에 비쳐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건설사로서의 가져야 할 '윤리경영' 개념조차 희미하다는 얘기가 나올 만하다.

인허가 관청인 유성구가 분양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수준에서 결정되도록 노력해주길 당부한다. 지난 4~5월에 실시된 대덕테크노밸리 2단계지구 분양시 당초 건설사측에선 평당 700만원을 제시했으나 실제 인하 폭은 미미했다는 사실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우림건설측에서도 용지비와 건축비, 마감재 비용, 적정이윤 등을 감안해 처음부터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해야 옳다. 구청과 협의과정에서 분양가가 하향 조정된다는 것은 다른 한편으로는 건설사측이 원칙 없이 분양가를 책정한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분양가 폭등이 어제 오늘만의 일이 아니며, 대전에만 국한된 사례가 아니라는 데 있다. 분양가가 완전 자율화된 지난 2000년 이후 전국 대부분의 지역이 동일한 증후군을 앓고 있는 상태다. 고분양가 문제와 관련해서는 '원가 연동제'를 도입하려는 정부방침은 일단 바른 방향이라고 본다. 아울러 논란 속에 초점이 흐려진 '분양가 공개'로 재검토해야 할 것이다. 서민의 주거안정은 경제적 잣대만으로 환산할 수 없는 절박한 사안임을 감안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