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道의회 비공개 결정에 비난 목소리

충북도와 충북도의회가 청주·청원 통합 관련, 비청주·청원권 10개 시·군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비공개키로 결정해 비난을 사고 있다.

도는 도의회 요구에 따라 이들 10개 기초단체에 거주하는 3500여명의 주민을 상대로 청주·청원 통합에 대한 의견을 묻는 여론조사를 코리아리서치센터에 2900만원을 들여 지난 2일 공식의뢰했다.

도는 이에 대한 결과물을 9일 코리아리서치 측으로부터 최종 넘겨받았지만 "도의회가 공식 요구한 자료이기에 의회로 전달하는 것 외에는 할 수 없다"며 공개불가 입장을 강조했다.

도의회 역시 "이번 여론조사는 도의회 의원들이 요청한 사안이기에 의원들에게 전달하는 절차만 수행하면 되고, 공개여부는 의원들이 결정할 사항"이라고 밝혀 투명행정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 도의회 사무처는 당초 10일 오전 중 도의원 27명에게 인편(人便)으로 조사결과를 개별 전달할 예정이었으나, 지근거리의 청주와 원거리의 제천·단양 등 북부권에 도달하는 시점이 달라 발생하는 예측불허의 상황발생을 고려해 오는 11일 열리는 제242회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일괄 배부키로 최종 결정했다.

이런 가운데 도는 지난 5일 ▲청주시·청원군 통합 후 타 시·군에 미치는 영향 및 장·단점 ▲주민투표일정(9월 14일)을 맞추지 못할 경우 영향 및 문제점 ▲충주시·제천시의 통합 이후 장·단점 ▲제주도 행정구역 개편에 대한 제주도의회 의견수렴 등의 도의회 요구자료 중 4개 항목을 공개한 바 있다.

따라서 제일중요한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사전에 공개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지난번 청주 청원 통합 여론조사는 즉각 공개했음에도 불구, 이번 여론조사결과는 아무리 파급력이 크다 하더라도 3일씩이나 공개를 미루는 것은 또다른 의혹을 사기에 충분한다"며 비공개 처사를 비난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