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찬성" … 청원군의회 "반대"

시민사회단체가 통합 찬성, 반대로 갈린데 이어 청주시의회가 청주·청원 통합에 대해 찬성 입장을 정리한 반면, 청원군의회는 통합반대를 결정해 향후 상당한 논란과 진통이 예상된다.

특히 청원군 이장단을 중심으로 청원지키기운동본부를 발족해 반대 여론몰이에 나선데 이어 청원군의회가 청원·청주 통합 반대 입장을 공식화했지만 청주시의회의 경우 통합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양 의회간 대립도 우려되고 있다.

청주시의회는 9일 열린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청주·청원 통합에 따른 시의회 의견청취의 건에 대해 청주·청원 통합 이행 결의문에 따라 적극 협력할 것과 청주·청원 주민의 뜻이 반영된 대의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충북도가 오는 11일까지 행정자치부에 주민투표 건의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청주시가 직접 제출할 것과 도의회는 청주·청원 통합건에 대해 기한내에 의견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청원군의회 '청원·청주 통합 여부 특별대책위원회'는 같은 날 변장섭 의장을 제외한 13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청원 통합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해 반대 11명, 찬성 2명으로 통합반대 입장을 확정했다.

특위는 활동보고서를 통해 기 통합된 지역 방문조사를 펼친 결과 통합 당시 합의나 약속사항 미이행, 문화·체육시설 시지역 집중투자, 군지역 주민 소외, 군민과 협의없이 발표된 합의문의 문제점과 통합된 40개 시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부정적인 면이 많아 통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따라서 청원군 지역은 농민단체, 이장단협의회 등에 이어 군의회까지 공식적으로 반대입장을 표명하면서 향후 청주·청원 통합 추진에 상당한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청주·청원통합 실무추진단 관계자는 "주민의 50% 이상이 통합에 찬성하는 읍·면이 많아 군의원들이 드러내놓고 반대하지는 못할 것으로 본다"며 "주민투표가 공표되면 설명회를 통해 통합의 당위성과 장·단점을 홍보하면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청원=김종원·김동민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